[DA:현장] ‘82년생 김지영’ 정유미·공유 “관객 반응 기다려져, 논란보단 위로되길” (종합)

입력 2019-10-14 16:4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DA:현장] ‘82년생 김지영’ 정유미·공유 “관객 반응 기다려져, 논란보단 위로되길” (종합)

관습의 매너리즘에 빠진 이들과 벗어나려는 이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다. 페미니즘 논란의 중심에 선 소설 ‘82년생 김지영’이 영화로 재탄생됐다. 감독과 배우들은 성(性)의 문제가 아닌 인간적으로 공감과 위로를 나누길 바랐다.

‘82년생 김지영’은 누적 판매 100만 부를 돌파한 동명의 베스트셀러를 원작으로 1982년 태어나 2019년 오늘을 살아가는 김지영(정유미 분)의 아무도 몰랐던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14일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선 영화 ‘82년생 김지영’ 언론시사회,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김도영 감독은 이날 “원작 소설이 큰 관심을 받아 연출을 제안 받고 고민이 많았다”며 “초고에서 내가 원하는 방향, 사회적 의제와 원작이 원하는 방향을 집요하게 파고들려고 했다. 자신의 말을 잃어 버린 여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찾는 과정을 그렸다”고 연출 방향을 설명했다.

김도영 감독은 “김지영이라는 배우를 캐스팅할 때 고민을 많이 했다. 평범함을 연기하고 가족 구성원 사이에서 흔들리는 김지영을 묘사할 수 있는 배우. 정유미를 만나고 걱정이 없어졌다”며 “공유의 경우, 드라마 ‘도깨비’ 이미지가 강했다. 현실 남편을 어떻게 소화할지 걱정이 됐었는데 첫 리딩 때 놀랐다. 역할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었다”고 정유미, 공유와 함께 한 소감을 전했다.


정유미와 공유(남편 대현 역)가 세 번째 연기 호흡을 맞춘다. 원작 소설 자체가 젠더 논쟁을 불러일으켰고, 영화화된다는 소식에 화제의 중심에 있었다. 이에 정유미와 공유에게도 악성댓글과 응원의 메시지가 동시에 쏟아졌다.

관련해 정유미는 “용기 내야 하는 일은 따로 있다. 시나리오 읽고 나누고 싶었던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공유는 “처음 든 생각은 가족이었다. 이후 다양한 질문을 받고선 시나리오를 읽고 내가 위로를 받아서 이 영화에 출연한 것이었다”고 출연을 결심한 이유를 설명했다.

누군가의 딸이자 아내, 동료이자 엄마인 지영 역은 현실과 맞닿아 있는 생명력의 캐릭터를 연기해온 정유미가 맡아 일상을 살아가는 담담한 모습부터 스스로를 알아가며 변화해가는 인물의 감정을 세밀하게 그려냈다. ‘밀정’ 이후 3년 만에 스크린에 복귀한 공유는 지영을 걱정하며 지켜보는 남편 ‘대현’으로 분해 가끔 다른 사람이 된 듯한 아내의 변화에 마음 아파하는 모습을 담아낸다.

정유미는 “시나리오로 먼저 작품을 접했고 그 다음 소설을 봤다. 시나리오와 소설을 번갈아가며 확인하면서 인물을 만들었다”며 “30대 여자지만 김지영 같은 삶을 살아보진 않았다. 공감대를 형성했다기보다는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마음이 컸다. 주변에 물어보니 김지영과 비슷한 삶을 사는 지인들이 많더라”고 캐릭터 구축 과정을 회상했다. 이어 공유는 “소설의 존재는 알고 있었지만 시나리오로 먼저 내용을 접했고 이후에 소설을 봤다. 소설을 본 이후에도 내가 느낀 점은 변하지 않았다. 공감, 위로되는 부분들을 관객들이 느껴주길 바랐다. 영화를 보고 나니 내 바람대로 잘 만들어졌더라. 관객들의 반응도 궁금해진다”고 작품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냈다.

영화는 소설 속 김지영과 주변 인물들에 드라마와 스토리를 더해 재구성됐다. 그 중 원작 소설보다 희망적으로 마무리됐다. 여기에 김미경, 공민정, 김성철, 이얼 등 지영의 가족으로 분한 실력파 배우들이 나의 가족을 보는 듯한 자연스러운 연기로 극을 다채롭게 채웠다.

공유는 “좋아하는 장면이 있다. 김지영이 세상을 향해 이야기하는 듯한 대사였다. ‘왜 함부로 이야기 하느냐’는. 다 떠나서 인간으로서 기억에 남는 부분이었다”, 정유미는 "성별, 나이 구분없이 볼 수 있는 영화다. 진심을 담았다"고 거듭 영화의 메시지를 강조했다. ‘82년생 김지영’은 10월 23일 개봉된다.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