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구단 혜택 축소…10구단 창단 보류 “이게 뭡니까?”

입력 2012-05-09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한국야구위원회(KBO) 구본능 총재와 9개 구단 대표가 8일 서울 도곡동 야구회관에서 이사회를 열고 있다. 박화용 기자 inphoto@donga.com 트위터 @seven7sola

“NC 내년 1군 참여” 의결은 했지만…모순에 빠진 KBO 이사회

“내년 신인드래프트 5장 특별지명권 안돼”
선수 지원축소 조짐…결정은 내달로 미뤄

10구단 창단 문제 표결도 못 부치고 보류
삼성 등 반대…최소 2년 홀수체제 불가피


한국야구위원회(KBO)는 8일 서울 도곡동 야구회관에서 2012년도 제4차 이사회를 열고 그동안 논란이 됐던 제9구단 NC 다이노스의 2013년 1군 진입을 결정했다. 그러나 선수 지원문제에 관해선 혜택을 축소하려는 움직임을 보였고, 제10구단 창단에 대해서도 여전히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그동안 구단 이기주의에 의한 반대,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다보니 앞뒤가 맞지 않는 결정들이 이어지고 있다. 한마디로 모순과 자가당착에 빠진 이사회다.


○9구단 전력 떨어져 안 된다더니

그동안 롯데 삼성 한화 두산 등 4개 구단은 NC의 2013년 1군 진입을 반대해왔으나 이날 삼성 한화 두산은 찬성으로 돌아섰다. 신생구단인 NC까지 포함해 9개 구단이 표결에 참가한 가운데 찬성 8표, 반대 1표의 결과가 나왔다. 롯데만 시종일관 반대했다. 그런데 이날 이사회에선 NC의 내년 시즌 1군 합류를 결정하면서도 동시에 신인드래프트에서 NC에 주는 특혜를 줄이자는 목소리가 나와 논란이 일었다.

지난해 6월 결정된 신생팀 선수수급방안 중 신인드래프트에 관해선 2년간(2012∼2013년 신인 대상)은 NC에게 2명의 우선지명권과 2라운드 종료 후 5명의 특별지명권을 주기로 했다. 그러나 기존 구단들은 당장 올해 8월 25일 시행되는 2013년 신인드래프트에선 2라운드 후 NC에 주어지는 5명의 특별지명권을 줄 수 없다는 입장을 개진했다. 갑론을박이 일자 이사회는 이에 대해서 “실행위원회(단장회의)에서 결정하도록 하자”고 입을 모았다. NC는 명문화된 전력수급방안이 수포로 돌아갈 위기에 처했지만 내년 시즌 1군 진입이 우선적 과제였기 때문에 대놓고 싸울 수도 없었다.

그동안 NC의 내년 시즌 1군 합류에 반대의 목소리를 냈던 구단들은 “NC의 전력이 현저하게 떨어져 리그 수준과 프로야구 전체의 흥미를 떨어뜨린다”는 논리를 펼쳐왔다. 그런데 이제 와서 “더 이상 NC의 전력을 강화시켜줄 수 없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앞뒤가 맞지 않는 논리다.


○홀수구단 체제는 안 된다더니

NC의 2013년 1군 합류는 여론에 떠밀린 구단들이 찬성으로 돌아서면서 해결됐지만, 제10구단 창단 문제는 표결에 부치지도 못하고 표류했다. 이날 이사회는 “10개 구단으로 가는 것이 기본적으로 맞지만, 좀 더 다각적으로 심층 검토하고 신중하게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10개 구단으로 가도 될 만큼 여건이 충분히 성숙했다는 판단이 들면 다음달이 됐든, 그 이후가 됐든 준비를 시작하겠다는 주장이다.

구단별로 보면 여전히 롯데 삼성 한화 등 3개 구단은 “10구단 체제는 시기상조”라며 적극적인 반대 논리를 폈다. 다만 당초 조속한 10구단 창단에 대해 반대 진영에 섰던 두산은 전향적으로 찬성으로 돌아섰다. KIA는 기본적으로 찬성 입장이지만 신중하게 결정하자는 태도를 취했다.

문제는 언제 10구단 창단을 추진할 것인지,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 등 기본적인 로드맵조차 만들지 못했다는 점이다. 현 시점까지 10구단 창단이 보류됨에 따라 최소한 2014년까지 2년간은 홀수팀 체제의 리그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10구단이 적어도 2014년 1군리그에 들어오기 위해선 올 8월 열리는 2013년 신인드래프트에는 참가해야 한다. 그래야 선수를 수급해 내년 1년간은 2군에서 뛰고, 2014년 1군 리그에 합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신인드래프트에 참가하기가 사실상 어려워짐에 따라 10구단이 만들어지더라도 2013년 2군에서 뛰는 것은 불가능해졌다.

당초 NC의 2013년 1군 진입을 반대했던 구단들의 논리는 “기형적인 홀수구단 체제는 안된다”였다. 그런데 이번에는 홀수구단 체제의 장기화를 방조한 꼴이 됐다.

이재국 기자 keystone@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keystonelee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