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있지 리아 학폭 폭로 동창생, 명예훼손 무혐의 (전문)

입력 2021-06-13 13:1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걸그룹 있지(ITZY) 멤버 리아의 학교 폭력 의혹 글을 게시했다 명예훼손 혐의로 피소됐던 동창생 A 씨가 무혐의로 불송치됐다.

인천 연수경찰서는 13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상 명예훼손 혐의로 피소된 20대 여성 A 씨에 대해 혐의없음으로 불송치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앞서 A씨는 지난 2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00년생 유명 여자 아이돌 학교폭력 피해자’라는 제목의 글을 게시했다. 그는 이글을 통해 유명 여자 아이돌(리아)의 신상을 나열하며, 학창시절 돈을 빌리고 갚지 않거나 이유 없이 친구를 왕따 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시 리아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이유에 대해 물었다가 자신도 그 무리에게 지속적인 욕설과 폭언을 듣고 트라우마가 생겼다고도 주장했다. 이후 A 씨는 게시물을 삭제했다.

당시 리아 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 측은 ‘허위사실’이라고 선을 긋고, 공식 입장문을 통해 "본 건은 지난해 당사가 글쓴이를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혐의로 고소해 현재 조사가 진행중인 사안이다. 당사는 법적 절차에 따라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소속사는 추가 고소를 진행할 방침이라며 “향후 악성 댓글 및 허위사실 유포 등을 통한 리아의 명예를 훼손하고 활동을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도 강력한 법적 대응을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경찰은 A씨를 수사한 끝에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린 글은 자신이 겪은 일을 표현한 것일 뿐 리아를 비방하기 위해 쓴 것으로 보긴 어렵다. 또한 A 씨의 글이 허위로 꾸며썼다고 볼 명백한 증거도 불충분하다”며 명예훼손 혐의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 다음은 리아 측 공식입장


안녕하세요. JYP엔터테인먼트입니다. 현재 인터넷에서 당사 소속 아티스트 리아로 추정하게 만드는 글에 대한 당사의 입장을 말씀드립니다.

본 건은 지난해 당사가 글쓴이를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혐의로 고소해 현재 조사가 진행중인 사안으로 당사는 법적 절차에 따라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중임을 알려드립니다.

본 사안 역시 명백한 허위사실이며, 당사는 본 사안에 대한 고소를 추가로 진행하는 것과 더불어 이와 관련해 향후 악성 댓글, 허위 사실 유포 등을 통해 아티스트의 명예를 훼손하고 활동을 방해하는 행위 등에 대해서는 강력한 법적 대응을 할 방침도 전해드립니다.동아닷컴 이슬비 기자 misty8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