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여자월드컵 우승…“얘들아, 우리도 할 수 있다”

입력 2011-07-19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최인철감독 “韓선수들 자신감 생겨”


“일본의 선전을 보며 한국 선수들도 자신감을 가졌을 것이다.”

여자대표팀 최인철 감독(사진)은 일본의 여자월드컵 정상 등극을 남다른 마음으로 지켜봤다. 일본은 18일(한국시간) 2011독일여자월드컵 결승에서 세계랭킹 1위 미국을 이겼다. 전·후반과 연장 120분 혈투에서 2-2로 승부를 가리지 못한 뒤 승부차기에서 3-1로 승리했다. 일본은 남녀 통틀어 아시아 국가 최초로 성인월드컵 우승 트로피를 차지하는 쾌거를 올렸다.

일본은 한국이 반드시 넘어야 할 벽이다. 9월1일부터 중국 지난에서 2012런던올림픽 아시아 지역 최종예선이 열린다. 한국과 일본을 비롯해 중국, 호주, 태국, 북한이 풀 리그를 치러 2위까지 올림픽 본선에 나간다. 한국이 올림픽에 나가기 위해서는 일본을 이겨야 한다. 최 감독은 일본의 최대 장점으로 오랜 기간 다져온 조직력을 꼽았다. “3∼4명의 선수들을 빼 놓고는 5년 가까이 호흡을 맞춘 선수들이다. 그 동안 국제경험이 많이 쌓이면서 노련해지고 크게 발전했다.” 골든부트(득점왕)와 골든볼(MVP)을 휩쓴 주장 사와 호마레에 대해서는 “팀이 어려울 때 골을 넣어줄 수 있는 선수다. 이런 존재가 일본 팀에 큰 힘이 된다”고 높게 평했다.

일본의 플레이에 감탄만 한 게 아니다. 한국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졌다. 한국은 역대전적에서 일본에 열세였지만 6월 평가전에서는 먼저 실점하고도 지소연(고베 아이낙)의 동점골로 1-1로 비겼다. 최 감독은 “예전 같으면 그대로 무너졌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도 두려움을 많이 떨쳤다. 우리가 최강은 아니지만 언제든 최강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각오를 다졌다. 한국은 8월 9일 소집해 국내에서 최종 담금질을 한 뒤 8월 말 결전지인 중국 지난으로 떠날 예정이다.

윤태석 기자 (트위터@Bergkamp08) sportic@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