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몽룡 교수, 여기자 성추행 논란 자진사퇴 …야당 "무모함이 빚은 참사"

입력 2015-11-06 17:0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최몽룡 교수, 여기자 성추행 논란 사퇴 …야당 "무모함이 빚은 참사"

국정교과서 대표집필진으로 초빙된 최몽룡 서울대 명예교수가 여기자 성추행 논란으로 불명예 퇴진했다.

최몽룡 교수는 여기자 성추행 논란이 불붙은 지 이틀 만에 “국사편찬위에 부담을 주고 싶지 않다"며 자진 사퇴했다.

지난 4일 최몽룡 교수는 국정교과서 대표 집필진으로 초빙된 뒤 기자들과 자택에서 식사를 하는 과정에서 모 일간지 여기자에게 부적절한 언행을 했다는 논란이 일었다.

당시 최 교수는 여기자의 볼에 뽀뽀를 하고 신체를 더듬는 등 성추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최 교수는 농담을 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신체접촉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최몽룡 교수는 “다 끝나고 나서 우리 방에서 술 한 잔 했다. 그렇게 술 (같이) 먹고 다른 소리하는 건 참 이상하다”면서 “당시 함께 있던 기자들이 불쾌감을 전혀 보이지 않았었는데 뒤늦게 논란이 생긴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최몽룡 교수는 “이제 모든 걸 끝낼 거다. 국편(국사편찬위원회)에 물의를 끼쳤다. 교과서(집필진)도 사퇴할 거다”라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한편, 6일 새정치민주연합은 “이 모든 것이 무리함과 무모함이 빚은 참사”라는 반응을 보였다.

김성수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청와대까지 나서서 간신히 방패막이로 구한 대표 집필자가 이 정도였으니 그 뒤에 숨어있는 집필자들의 의식 수준은 어떨지 짐작이 가고도 남는다”고 꼬집었다.

한편, 최몽룡 교수가 사퇴의사를 밝힘에 따라 국사편찬위원회의 집필진 선정 과정은 더욱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