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적’ 김상중, 홍길동父 완벽 빙의…“부조리한 기득권층, 지금 우리 이야기”

입력 2016-12-21 08:2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MBC 새 월화사극 ‘역적: 백성을 훔친 도적’(이하 ‘역적’) 김상중이 노비로 변신했다.

‘역적’은 허균의 소설 속 도인 홍길동이 아닌 연산군 시대에 실존했던 인물 홍길동을 재조명한다. 폭력의 시대에 재물이 아닌 백성의 마음을 훔친 홍길동, 그의 삶과 사랑, 투쟁의 역사를 밀도 있게 그리면서 백성의 마음을 얻기 위해 리더가 갖춰야 할 요소가 무엇인지를 짚어낸다.

김상중은 홍길동의 아버지 아모개를 연기한다. 아모개는 글 공부를 하고자하는 큰아들 길현과 역사(뛰어나게 힘이 센 사람)인 둘째 아들 길동을 온전히 키우고자 씨종(대대로 종노릇을 하는 사람)의 운명을 거스르는 인물이다.

그동안 뛰어난 캐릭터 소화력을 보여준 김상중은 사진 속 모습처럼 실제 촬영장에서도 아모개로 완벽 변신해 생생한 눈빛과 표정으로 씨종만이 가진 애환을 녹여낸다. 부조리에 반기를 드는 사회 최하층 아모개는 배우 김상중이 연기해 더욱 힘을 받는다.

김상중은 2008년 3월부터 SBS 시사고발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를 통해 지배층의 비리를 파헤치면서 서민의 울분을 달랬다. 때문에 1992년 윤봉길 의사 역을 연기한 MBC ‘님이여’, 1995년 김구 선생 역을 맡은 KBS ‘김구’까지 거슬러 올라가지 않더라도 김상중은 난세에 맞서는 인물로 인식된다.

김상중은 “부조리한 기득권층에 맞서는 아모개는 곧 지금의 우리이기 때문에 생각이 더욱 깊어진다. 인물이 말하려는 바를 헛되이 하지 않기 위해 매 순간 신중하게 캐릭터를 만들어가고 있다. 드라마가 가진 묵직한 힘이 큰 울림을 전할 것이라 믿고 배우들, 스태프들 모두 열심히 촬영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바란다”고 말했다.

‘역적’은 MBC ‘킬미, 힐미’(2015) ‘스캔들: 매우 충격적이고 부도덕한 사건’(2013) 등 김진만 PD와 ‘절정’, ‘제왕의 딸 수백향’황진영 작가가 함께 했고 김상중(아모개 역), 윤균상(홍길동 역), 김지석(연산군 역), 이하늬(장녹수 역), 채수빈(송가령 역)이 출연한다.

‘불야성’ 후속으로 2017년 초 방영된다.

사진제공 : 후너스엔터테인먼트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