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성한다면, 전효성처럼

입력 2017-05-18 06: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가수 전효성. 동아닷컴DB

과거 일베 논란에 “의미 몰랐다” 사과
이후 한국사 3급 취득…진정성 재조명

걸그룹 씨크릿의 전효성이 ‘반성’의 모범 사례로 누리꾼 사이에 화제다.

전효성은 13일 방송한 채널A ‘사심충만 오! 쾌남’에서 한국사능력검정 3급을 취득한 사실을 공개했다. 처음엔 ‘한국사에 관심 많은 아이돌’쯤으로 여겨졌지만, 취득 시점이 과거 ‘일베 논란’에 휘말렸던 직후라는 점이 뒤늦게 부각되면서 화제성이 커지고 있다.

전효성은 2013년 5월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저희는 개성을 존중하는 팀이다. 민주화시키지 않는다”고 말해 논란을 불렀다. ‘민주화시키다’는 극우성향의 온라인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일베)에서 ‘억압하다’는 부정적 뜻으로 사용된다.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비판하는 데도 악용된다.

전효성은 논란이 일자 “의미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무의식중 긍정적인 의미로 받아들였던 것 같다”고 해명하고 “앞으로 더 공부하고 노력하겠다”며 사과했다. 전효성은 이후 3개월 만인 2013년 8월 제2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응시해 3급 자격을 취득했다. 이에 “진짜 반성의 모습이다” “공부하겠다는 말을 지켰다”는 누리꾼의 칭찬이 이어지고 있다. 더욱이 그가 이런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다는 점도 “반성의 진정성”이라는 칭찬을 이끌어내고 있다.

전효성은 ‘사심충만 오! 쾌남’에서 “역사 공부가 정말 하고 싶었는데, 시험을 목표로 하면 공부가 더 잘 될 것 같아 응시했다. 인터넷 강의를 100편 정도 봤다”고 밝혔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국사편찬위원회가 주관, 시행하는 시험으로, 3급 이상 합격자에겐 교원 임용시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공기업 채용이나 대학입시 등에선 가산점 요소가 된다.

김원겸 기자 gyumm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