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빼든 공정위, 하림그룹 전방위 조사

입력 2017-08-08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사진제공|공정거래위원회.

하림, 일감 몰아주기 이어 가격 담합 의혹. 김상조 취임 공정위, 대기업 조사 첫 대상

하림그룹이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의혹에 이어 닭고기 가격 담합으로도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의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7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 카르텔조사국 조사관들은 지난 달 말 하림 본사와 경기도 안양에 위치한 한국육계협회 본사에서 생닭 출하와 관련된 자료를 가져갔다. 육계협회는 생닭 시장 점유율 약 20%로 1위인 하림을 비롯해 마니커와 체리부로 등이 회원사로 속해 있다. 육계협회는 그동안 회원사, 농가, 농림축산식품부 등이 참여하는 ‘닭고기수급조절협의회’를 통해 수급을 조절해왔는데 이 과정에서 공정위와 협의를 해야 하는 절차를 지키지 않아 조사 대상이 됐다.

공정위는 하림이 국내 다른 육계업계와 출하 가격을 담합했는지,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짜고 가격을 부풀려 치킨 가맹점들에게 공급한 것은 아닌지를 확인하고 있다. 공정위는 치킨 가맹점들이 하림에서 생닭을 대량 매입한 뒤 가격을 부풀려 가맹점들에 공급하고 여기서 생긴 수익을 하림과 나눠 가졌다고 보고 있다.

한편 이에 앞서 공정위는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이 5년 전 아들 김준영 씨에게 비상장 계열사인 올품 지분을 물려주는 과정에서 일감 몰아주기 등 부당지원 행위가 없었는지 시장감시국을 중심으로 직권 조사중이다. 올품의 매출은 2011년 706억원에서 5년 만인 지난해 4039억원으로 급증했다.

올품 관련 조사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취임 후 첫 대기업 집단 일감 몰아주기 조사여서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하림의 자산 규모는 10조5000억원으로 5월 자산 규모 10조원 이상인 대기업집단(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처음 편입됐다.

한편 공정위는 대한양계협회 육계위원회가 신고한 하림의 위탁사육 농가에 대한 ‘갑질’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에 착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정위 관계자는 “한 기업에서 각기 다른 혐의가 발견되면 여러 담당국에서 동시 조사가 가능하다. 이런 사례가 특별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