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KBS “박영선 장관 시상, 협찬 거래 아냐…왜곡 말아 달라” (공식입장)

입력 2020-01-02 1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전문] KBS “박영선 장관 시상, 협찬 거래 아냐…왜곡 말아 달라” (공식입장)

KBS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시상 배경에 대해 해명했다.

지난해 지난달 31일 2019 KBS 연기대상에 시상자로 참여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날 그는 K드라마 한류스타상 시상자로 무대에 올라 김명수와 김세정에게 트로피를 건넸다.

이후 1일 KBS 사내 온라인 게시판에는 박영선 장관이 시상자로 참여한 이유를 묻는 게시물이 올라왔다. 이에 대해 한 직원은 “박영선 장관이 시상자로 나온 이유는 부족한 제작비 충당 등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연기대상에 현금 협찬을 해서 출연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박영선 장관의 시상 참여가 중소벤처기업부의 현금 협찬에 대한 ‘대가성 출연’이었다는 설명. 특히나 시상식에서 박영선 장관이 시상에 앞서 국가 대표 공동 브랜드 ‘브랜드K’의 출범을 알리며 열혈 홍보한 바 있어 의심의 목소리가 커졌다.

이에 KBS공영노조는 2일 성명서를 내고 “시상식에 금품을 받은 대가로 장관을 출연시킨 것은 김영란 법을 포함한 실정법을 위반한 것이 아닌가”라며 “감사실은 즉각 감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논란에 KBS는 “우리 드라마의 영향력은 문화현상을 뛰어 넘어 한국인과 한국문화, 한국상품에 대한 이미지를 높이는 데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K드라마가 만들어낸 한국에 대한 호감이 중소기업 제품의 판매 확대에도 기여하고 있다”며 “드라마와 중소기업의 상생관계를 감안해, 연기대상 제작진과 중소벤처기업부가 협의해 담당 장관이 KBS드라마와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청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해 시상자로 출연하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르면서 “특정 노조에서는 이런 상황을 다 알고 있으면서도 마치 KBS가 협찬과 시상자 출연을 거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연기대상 제작진의 진의를 더 이상 왜곡하지 말고 자중할 것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박영선 장관 시상 관련 KBS 공식입장 전문>

박영선 장관의 KBS 연기대상 시상과 관련해 밝힙니다.

K팝, K뷰티, K푸드 등 다방면에서 전 세계로 뻗어나간 한류의 시작점은 바로 K드라마였습니다. KBS의 <겨울연가>로부터 시작해 <가을동화>, <풀하우스>를 거쳐 <태양의 후예>로 정점에 오른 KBS를 포함한 우리 드라마의 영향력은 문화현상을 뛰어 넘어 한국인과 한국문화, 한국상품에 대한 이미지를 높이는 데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K드라마가 만들어낸 한국에 대한 호감이 품질은 우수하지만 대기업에 비해 인지도 면에서 취약한 우리 중소기업 제품의 판매 확대에도 기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드라마와 중소기업의 상생관계를 감안해, 연기대상 제작진과 중소벤처기업부가 협의해 담당 장관이 KBS드라마와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청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해 시상자로 출연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박영선 장관이 시상한 상도 다름아닌 전 세계 K드라마 팬들을 사로잡은 배우에게 주는 ‘K드라마 한류스타상’이었습니다.

특정 노조에서는 이런 상황을 다 알고 있으면서도 마치 KBS가 협찬과 시상자 출연을 거래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연기대상 제작진의 진의를 더 이상 왜곡하지 말고 자중할 것을 부탁합니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