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몸 관리…OK금융그룹 레오가 달라졌어요!

입력 2022-07-28 13:1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OK금융그룹 레오. 스포츠동아DB

V리그 남자부 OK금융그룹 석진욱 감독(46)은 최근 입국한 외국인 선수 레오(32·쿠바)의 몸무게를 듣고는 미소를 지었다. 이번 시즌은 진짜 해볼만하다는 확신이 들었다.

레오는 V리그 최고 외국인 중 한명이다. 삼성화재 시절 V리그 사상 최초로 3시즌 연속 정규리그 최우수선수(MVP)에 선정됐던 그는 지난 시즌 드래프트 전체 1순위로 OK금융그룹에 지명됐다. 득점 3위(870점), 공격성공률 3위(54.58%), 서브 4위(세트당 0.5개) 등으로 나름 선전했지만 5위 OK금융그룹은 포스트시즌 진출에 실패했다.

우여곡절 끝에 재계약한 석 감독은 절치부심하고 있다. 이번 시즌 반드시 봄 배구를 통해 정상에 서겠다는 각오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선 팀 에이스인 레오의 컨디션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석 감독은 고국으로 휴가를 떠나는 레오에게 2가지를 당부했다. 쉬는 동안에도 몸이 망가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과 가급적 빨리 돌아오라는 것이었다. 혼자서도 가볍게 할 수 있는 훈련프로그램도 건넸다. 석 감독은 “운동은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하라고 했고, 절대 살쪄서 돌아오면 안 된다고 신신당부했다. 또 조금 일찍 팀 훈련에 합류해 여유를 갖고 운동하자고 권유했다”고 말했다. 레오도 그렇게 하겠다며 고개를 끄덕였다.

석 감독이 이렇게 신경을 쓴 것은 지난해의 기억 때문이다. 레오는 입국 당시 100kg이 넘는 체중으로 살이 쪘다는 것이 확연했다. 그러다보니 장기인 용수철 같은 탄력이 잘 나오지 않았다. 꾸준한 훈련으로 살을 빼며 컨디션을 끌어올렸지만 전성기 때의 활약을 보여주지는 못했다.

레오는 석 감독과의 약속을 지켰다. 아니, 기대치를 뛰어 넘었다. 현재 몸무게는 93kg이다. 전성기 때의 수치다. 지난 시즌 막판엔 97~98kg를 유지했지만 몸이 무겁다는 걸 느꼈다. 96kg만 돼도 점프가 달라진다. 그런데 93kg까지 줄였다. 이는 레오의 의지가 얼마나 강한지를 대변해준다. 석 감독은 “당초 96~97kg정도면 성공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보다 훨씬 관리를 잘 한 것 같다”며 기뻐했다.

레오에겐 또 하나의 변화가 있다. 휴가기간에 쿠바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이제 가정을 꾸리면서 안정을 찾게 됐다. 신부는 시즌 개막 즈음에 레오 어머니와 함께 입국할 예정이다.

체중 관리에 성공하고, 결혼까지 한 레오가 OK금융그룹을 봄 배구로 이끌 수 있을지 기대를 모은다.

최현길 기자 choihg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