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튀르키예 한국문화원, ‘붓으로 쓰는 한글’ 전시회 성료 [전시]

입력 2022-08-08 10: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주튀르키예한국문화원(원장 박기홍, 이하 문화원)은 한글 서예 전시인 ‘붓으로 쓰는 한글’ 전시회를 7월 18일부터 7월 29일까지 13일간 문화원 4층 전시실에서 전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는 한국의 고유 글자인 한글을 소재로 순원 윤영미 작가만의 감성과 느낌을 살린 서예 작품들이 전시돼 문화원 관람객, 서예에 관심이 있는 학생 및 전문가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윤 작가의 독창적인 ‘순원체’로 쓴 ‘뚜벅뚜벅’, ‘그대 내게 행복을 주는 사람’, ‘오랫도록 잊지 말기를’, ‘지금이 가장 빛나는 시절’, ‘손을 내밀어준 은혜’ 등 희망과 행복, 자신감을 북돋아 주는 글귀를 통해 한글만의 감성과 생명력을 느낄 수 있었다.

개막식에서는 ‘한-터 수교 65주년 기념’ 글귀를 즉석에서 붓으로 써내려가는 손글씨 퍼포먼스에 현장 관람객들의 폭발적인 반응이 쏟아졌다. 개막식 전날에는 윤 작가가 직접 준비해온 사각옥돌에 낙관을 새기는 전각 예술도 선보였다. 참석자들의 이름을 한글로 새긴 낙관을 만들어 주는 시간도 가졌다.

윤 작가는 “한글 서예 작품으로 한국의 고유 글자를 형제의 나라 튀르키예에서 알리고 소개할 수 있어서 행복하다”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한글의 아름다움과 한글 서예의 테크닉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전시회 관람객인 ¤한 씨는 “문화원 서예반에서 서예를 배우고 한글에 대해 배우며 알고 있었지만 붓으로 쓰는 한글 전시회를 통해 또 다른 모습과 느낌의 한글 서예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기쁘다”고 말했다.

박기홍 문화원장은 “이번 붓으로 쓰는 한글 전시회를 통해 한글의 위대함과 아름다움이 튀르키예까지 퍼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도 문화원 전시공간을 한국-튀르키예 양국의 문화적 예술적인 교류와 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는 장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