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칠남녀’ 서유리 “‘맘충’을 만든 사회…” 폭퐁 눈물

입력 2017-05-02 11:0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까칠남녀’ 에서 방송인 서유리가 녹화 도중 눈물을 흘렸다.

5월 1일 밤 방송된 EBS1 ‘까칠남녀’에서는 ‘벌레가 된 엄마, 맘충’ 편이 그려졌다.

이날 MC 박미선은 출연진들에게 ‘맘충’이라는 말을 들어봤는지 물었고, 서유리는 “엄마라는 단어에 벌레를 합친 말이라 슬프다”며 안타까운 마음을 드러냈다.

박미선은 “엄마들이 아이의 육아에만 전념하지 않고 직장에 나가면 어떻게 될까”라고 물었고, 은하선 작가는 “아이 떼어놓고 직장에 가면 독한 엄마라고 한다”라며 꼬집었다.

서유리는 “만약 아이에게 무슨 일이 생겼을 때 일하다 말고 달려가는 쪽은 엄마들이더라. 내가 사장이라도 자주 빠지는 사람들은 승진과 임금에 불이익이 있을 거 같다”라며 “여자 방송인들이 결혼하면 방송에서 사라진다. 결혼 계획이 아직 아무것도 없지만 오래오래 방송인으로서 롱런 하고 싶은 사람인데 결혼과 육아가 무섭다”라고 털어놨다.

그러자 정영진은 “어머니 세대들은 더 힘든 사회에서 육아를 했다. 지금은 더 좋아진 사회인데 힘들어서 결혼, 육아를 못 하겠다는 건 말이 안 된다”라며 반론했다.

이에 박미선은 “정영진 씨 세대의 어머니들이 딸들에게 늘 하는 말이 있다. ‘너는 나처럼 살지 말아라’라는 말이다. 얼마나 힘들었으면 그러셨겠냐. 우리 엄마도 그러셨다”라고 말했다.

그때 서유리가 갑자기 눈물을 흘리며 “‘맘충’이라고 부르는 사회에서 내가 과연 버틸 수 있을까?라는 걱정이 많다”라고 말했다.

또 박미선은 “주변에서 ‘아이를 낳는 게 불안하다’라고 많이들 물어본다. 나도 두 아이를 어떻게 키웠는지 모르겠다. 그 시간이 그냥 지나갔다. 기쁨이 크지만 힘들었다”며 육아에 대한 고충에 대해 이해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까칠남녀’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