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세영의 어쩌다] ‘회당 얼마라고?’ 미쳐 날 뛰는 배우 몸값

입력 2020-07-03 10:3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홍세영의 어쩌다] ‘회당 얼마라고?’ 미쳐 날 뛰는 배우 몸값

화제성과 팬덤을 등에 업은 몇몇 배우 몸값이 미쳐 날뛰는 중이다.

최근 방송가에는 일부 배우 몸값에 고개를 젓는다. 경력에 비해 높은 몸값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배경에는 화제성과 팬덤 영향이 따른다. 특히 라이징 스타로 주목받은 A 배우는 최근 회당 출연료 8000만 원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출연한 작품에서 회당 2~3000만 원대이던 몸값이 방영을 앞둔 차기작에서 회당 5000만 원선을 받더니, 뒤이어 출연을 제안받은 작품에서 회당 8000만 원을 요구했다는 것. 결국 그의 출연을 무산됐다. 높은 몸값을 요구하는 A 배우 대신 다른 배우를 기용하기로 한 것. A 배우는 다른 작품에서도 회당 8000만 원을 요구해 출연이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이미 회당 5000만 원을 받고 출연하는 작품이 방영을 앞두고 있어 A 배우 몸값은 작품 성패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

B 배우 몸값은 ‘환장’이라는 단어를 떠올리게 한다. 지난해 인기리에 방영된 작품을 통해 주목받기 시작한 B 배우는 최근 회당 6000만 원선을 받아내고 남자주인공 반열에 올랐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숱한 말이 오간 상태다. 과연 B 배우가 회당 6000만 원을 줄 만큼 가치가 있냐는 의문이다. 그런데도 벌써 광고 업계에서는 B 배우에게 억대 몸값을 제시하는 상황이다. 꽤 탄탄한 팬덤을 지닌 B 배우를 향한 선점이라는 관점에서다. 지난해 몇몇 작품으로 B 배우 화제성을 확인한 광고주 영입 경쟁이 치열하다. 하지만 배우로서 가치 증명은 아직이다. 이미 회당 6000만 원을 받지만, 그만큼 연기가 뒷받침될지 알 수 없다. B 배우를 향한 업계의 곱지 않은 시선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연기력 논란까지 있던 C 배우 몸값은 ‘억 소리’가 난다. 차기작에서 이미 회당 8000만 원대 출연 계약이 오간 상태다. 작품 필모그래피라고 해봐야 손에 꼽는 C 배우는 시작부터 회당 1000만 원 내외로 출발해 벌써 1억 원에 다다랐다. 스타성을 지닌 배우이지만, 수천 만원을 줄 만큼의 연기는 아니다. ‘아웃풋’(흥행 결과·해외판매)이 상대적으로 저조하다. 업계에서도 C 배우 몸값을 과대평가됐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그런데도 C 배우 측은 이미 회당 7~8000만 원대 부르고 있다. 그리고 이미 한 작품에서 해당 출연료를 지급하는 조건으로 이야기를 주고받고 있다.

‘놀랄 노 자’다. 아무리 시장주의·자본주의라지만, 부르게 몸값이라니. 업계에서는 ‘20대 배우 기근’이 낳은 ‘몸값 괴물’이라고 평가한다. 회당 1억~3억 원대 부르는 톱스타들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 않다는 반응이다.

한 방송관계자는 동아닷컴에 “스타성이 검증된 20대 배우가 없다 보니 이런 현상이 반복된다”며 “남녀 배우 할 것 없이 이미 대중에게 얼굴이 조금이라도 알려진 20대 배우는 꽤 많은 몸값을 요구한다. 감독이나 작가에 의해 선택받던 이들이 작품을 선택할 수 있는 순간이 되면 그들은 제작비 이상의 몸값을 요구한다. 그렇다고 그들이 톱스타들처럼 광고나 부가 수익을 가져오는 것도 아니다. 좋은 제작 환경을 요구하지만, 결국 자신들 몸값은 낮추지 않고 환경만 요구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제작 관계자 역시 “이상하게 한 오른 몸값은 좀처럼 내릴 생각을 안 한다. 톱스타들도 ‘쟤도 저렇게 받는데, 나도 더 받아야겠다’고 몸값을 올린다. 악순환이다. 그렇다고 열정적으로 작품에 임하는 것도 아니다. 고액의 출연료를 받았으면 그만큼 작품에 열정을 다해 임해줬으면 좋으련만, 촬영 스케줄 있는데도 다른 일정을 잡더라. 할 건 다 한다. 작품에만 올인하는 법은 없다. 제 잇속 챙기기 바쁘다”고 이야기했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