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리뷰] ‘복면가왕’ 가왕 화채 2연승…정세운-김사은-리즈-요아리 도전 (종합)

입력 2021-07-18 19:4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DA:리뷰] ‘복면가왕’ 가왕 화채 2연승…정세운-김사은-리즈-요아리 도전 (종합)

‘복명가왕’ 가왕 화채가 2연승에 성공했다. 요아리의 강공에도 자리를 지키며 가왕의 클래스를 입증했다.

18일 밤 방송된 MBC ‘복면가왕’에서는 복면가수들의 2·3라운드와 가왕전 대결이 그려졌다. 먼저 버터와 도라지의 2라운드 무대. 버터는 샘김의 ‘Who Are You’를 도라지는 임세준의 ‘오늘은 가지마’를 열창했다.

무대가 끝난 후 윤상은 “두 분 다 너무나 멋진 노래를 불러주셔서 마음을 정하기가 힘들었다”면서 “버터는 1라운드보다 훨씬 더 많은 매력을 보여줬다. 비율 창법 매력지수를 보면 내가 누군지 알아야 할 것 같은데 감이 잡히지 않는다. 솔로 가수는 아닐 것 같다. 다만 도라지는 감이 잡힌다. 짙은 호소력으로 내 마음을 건드려서 도라지에 투표했다”고 말했다.

우순실은 “도라지는 더 간절함이 느껴진다. 다음 라운드에서 또 듣고 싶게끔 만들더라. 버터는 완벽 그 자체였다. 정말 노래 잘하는 아이돌 같다”고 호평했다. 산다라박은 “버터는 체형과 모든 이미지가 2PM 싶다고 생각했다. 창법이 JYP 쪽은 아니더라. 아무튼 너무 멋있다“고 감탄했다. 라이언전은 “버터는 들으니까 딱 알겠다. 나와 녹음을 3번했다. 2017년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데뷔했고 솔로 가수로 활동하고 있다. 윤지성이 확실하다”라고 했지만 위클리 먼데이는 동의하지 않는다며 정세운이라고 확신했다.

이어 버터와 도라지의 지인 전화 찬스가 진행됐다. 버터의 지인은 윤두준이었다. 윤두준은 “나보다 후배인데 한참 후배는 아니다. 안 지는 1년 조금 넘었고 방송에서 처음 만났다. 노래도 잘하고 심성이 여리고 착하다. 오디션 프로그램에는 나온 것으로 아는데 확실하지 않다. 군대를 다녀왔는지는 잘 모르겠다. 사투리는 가끔 섞는다”고 힌트를 던졌다. 도라지의 지인은 BMK였다. BMK는 “외국어 활동명을 쓴다. 한국 이름으로 활동하는 건 못 봤다”고 말했다.



투표 결과 3라운드 진출자는 13대8로 도라지였다. 복면을 벗은 버터의 정체는 먼데이의 추측대로 정세운이었다. 1라운드 당시 21대0으로 판정단을 휩쓸었던 정세운은 “이게 뭔가 싶었다. 합주 때부터 센터의 목소리가 내 취향이어서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싶었는데 너무 놀랐다”고 고백했다. ‘바코드’ 이주혁이 가왕될 때 판정단으로 와서 충격 받아서 출연을 결심했다는 정세운. 그는 “경연용 음악이 따로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 생각을 부숴줬다. 그래서 ‘복면가왕’에 나와 보고 싶었다”고 밝혔다. 정세운은 “다음 앨범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 기대된다면 들어주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두 번째 2라운드에서는 해달과 불멍이 맞붙었다. 해달은 자우림의 ‘헤이 헤이 헤이’를 불멍은 김사랑의 ‘Feeling’을 선곡했다. 무대가 끝난 후 이장우는 “불멍의 노래를 들으면서 불멍의 목소리가 허리케인처럼 무대를 씹어먹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가왕에 도전할 수 있을 거라고 믿는다”면서 “해달은 자우림의 ‘헤이 헤이 헤이’는 선곡 자체가 너무 셌다. 이 노래를 부르려면 무대를 휘젓고 다녀야 하는데 그 면에서 소심하지 않았나 싶다. 점수를 조금 적게 받았을 것 같지만 굉장히 잘하셨다”고 평가했다. 이주혁은 “불멍은 가왕을 위협할 만한 분인 것 같다. 3라운드도 가왕전도 기대된다. 오늘부터 팬이 됐다”고 극찬했다.


투표 결과 주석의 예상대로 18대3으로 불멍이 승리했다. 해달은 슈퍼주니어 성민의 아내이자 뮤지컬 배우 출신 뷰티 크리에이터 김사은이었다. 그는 “‘복면가왕’에 출연한다고 하니까 남편이 부럽다고 ‘나도 가면 쓰고 노래해보고 싶다’고 하더라”며 “노래 연습도 많이 도와줬다. 내가 가요를 많이 불러보지 않아서 선곡을 두고 고민했는데 나에게 어울리는 곡을 골라줬다. 1라운드에서 불렀던 듀엣곡 ‘사랑의 이름표’를 본인이 더 열심히 부르더라”고 말했다. 김사은은 “공연을 안 한 지 5년 정도 됐다. 자신감이 떨어졌고 슬럼프가 와서 노래를 잠깐 끊었다. 뷰티 크리에이터로 전향했지만 마음 한편에는 무대에 대한 그리움이 있었다. ‘복면가왕’에 도전하면서 슬럼프에서 나와서 즐겁게 즐길 수 있었다. 나처럼 꿈을 내려놓았던 분들은 한을 남기지 않고 끝까지 도전하셨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도라지와 불멍의 3라운드 대결. 도라지는 벤의 ‘180도’를 불멍은 박정현의 ‘몽중인’을 택했다. 유영석은 “대결 결과가 나도 궁금하다. 불멍은 가요를 듣는 건지 록을 듣는 건지 헷갈렸다. 노래가 멈춰있지 않고 움직여서 참 좋았다. 훌륭했다”며 “도라지는 감정 이입이 참 적당하다. 내 노래를 듣는다는 느낌을 준다. 하나가 되게 만드는 점이 매력 포인트다. 투표하기 어려웠다”고 고백했다. 리사는 “도라지의 바이브레이션이 너무 가슴을 울렸다”고 털어놨고 김구라 역시 도라지의 노래를 정말 좋아한다고 공감했다.


투표 결과 가왕전에 진출한 복면가수는 15대6으로 불멍이었다. 복면에 가려졌던 도라지는 명곡 ‘그댄 행복에 살텐데’로 유명한 가수 리즈였다. 리즈는 “대학에서 실용음학과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무대를 잊고 살다가 ‘복면가왕’에서 연락해주셔서 도전해봤다”고 밝혔다. 그는 ‘그댄 행복에 살텐데’ 무대를 선보이며 “나에게는 기적 같은 노래다. 한 게 없는데 오래 사랑해주셔서 영광이다. 잊지 못할 노래”라며 미소지었다. 리즈는 앞으로의 계획으로 “공부하고 학생들 가르치고 가수로서 활동하는 것을 잊고 살았는데 노래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아서 열심히 해볼 생각”이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가왕전이 펼쳐졌다. 가왕 화채는 백지영의 ‘내 귀에 캔디’를 자신의 스타일로 편곡해 선보였다. 유영석은 “과감한 선택이 성공하면 평범한 것 2배 이상의 효과를 내는 것 같다. 화채는 할 말 없을 만큼 잘했다. 빠른 노래에도 블루스가 있다”고 극찬했다. 주석은 “화채의 무대를 넋을 놓고 갔다. 능수능란한 무대였다”면서도 “불멍은 좀 더 캐주얼한 느낌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내 취향이라 불멍에게 투표했다”고 말했다. 더원은 “두 분의 노래 실력은 부족함을 논할 수준을 뛰어넘었다. 불멍은 파워와 패기가 뛰어나고 화채는 노래를 갖고 노는 분이다. 수십 가지 소리 위해 보컬이 춤을 추는 느낌을 받아 화채에게 투표했다”고 생각을 밝혔다.


그 결과 158대 가왕의 자리에는 13대8로 화채가 올랐다. 화채가 첫 가왕 방어전에서 성공하며 2연승을 거둔 것. 복면을 벗어던진 불멍은 요아리였다. 워낙 독특한 음색 때문에 판정단 모두 정체를 예상했던 바. 요아리는 “무대 공포증 때문에 4~5년 동안 무대를 못 했는데 극복했다. 이제는 노래를 즐기는 가수가 됐다”면서 “7월 앨범 발매를 앞두고 있고 OST 발매 계획이 꾸준히 있어서 드라마에서도 내 목소리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회사 없이 활동한 지 꽤 오래됐는데 안정적인 둥지를 찾고 싶다. 좋은 회사 있으면 연락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