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발리볼] 배구협회의 참패로 끝날 ITC발급 공방의 이면

입력 2021-09-23 09:5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그리스 PAOK 이적을 둘러싼 이재영-다영 쌍둥이 자매와 대한배구협회(KVA)의 공방은 배구협회의 참패로 마무리되고 있다. 국제배구연맹(FIVB)은 24일(한국시간) 자매의 국제이적동의서(ITC)를 직권으로 승인할 예정이다. 대한배구협회가 10년 전에 발생했던 학교폭력을 이유로 ITC 발급승인을 거부했지만 FIVB는 국제적인 기준에 어긋나고 선수의 권리가 우선이라고 판단했다. 이로써 자매의 해외이적을 놓고 그동안 배구계의 큰 화제가 됐던 문제는 배구협회의 결정이 정당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해준 채로 종결될 것이다.

이에 앞서 FIVB는 국제이적의 최종권한은 FIVB에 있다는 점을 알려주면서 양측의 화해에 바탕을 둔 1차 통지문을 보냈다. 쌍둥이 측은 FIVB의 권고에 따라 ITC 발급허용 의사를 재차 타진했지만 협회는 또 거부했다. FIVB는 해외이적 때 발생하는 연대기여금(solidarity fee)을 대한배구협회가 받아들일지 여부를 재차 물었지만 협회는 정해진 기한까지 대답하지 않았다. 그러자 FIVB는 직권으로 자매의 손을 들어줬다.

FIVB의 규정과 절차에 따라서 양측에게 충분히 자신들의 주장을 펼친 기회를 준 뒤 내린 최종결정이다. 이제 협회가 자매의 그리스 행을 막을 방법은 없다. 이에 앞서 주한 그리스대사관은 자매의 취업비자 신청 때 “ITC가 발급되면 즉시 오라”고 했다. 자매는 10월 9일의 그리스리그 개막에 맞춰 곧 출국할 것으로 보인다.

충분히 예상됐던 결말이지만 뒷말은 많이 남을 것이다. 무엇보다 협회가 왜 그토록 승산이 없는 주장을 거듭했는지는 미스터리다. “징계가 아니라 규정”이라는 입장을 밝힐 때부터 논리의 허점은 드러났다. 협회는 “반성하길 바랐다” “억하심정은 없었다”는 주장만 하면서 문제해결은 외면했다. 마치 자신들의 주장을 FIVB가 들어줄 것처럼 말했지만 적극적으로 대응조차 하지 않았다. 이런 결과를 예상 못했다면 국제배구의 이적관례조차 모르는 전문성 부족이 드러난 것이고 알면서도 고집했다면 밝히지 못할 다른 속사정이 있다는 뜻이다.

협회가 주장하는 ‘반성과 사과가 우선’은 쌍둥이 자매에게 죄가 있다는 전제가 깔려 있다.


“수사권이 없다”면서 흥국생명이 요구했던 진상파악을 거부했던 협회였기에 발언의 진정성마저 의심스럽다. 자매는 그동안 “잘못한 것은 책임지겠지만 하지 않는 것까지 비난을 받을 수는 없다”는 입장이었다. 그동안 수많은 보도가 반복된 가운데 여전히 진실은 모른다. 가해자와 피해자, 당시 관련자의 조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과와 용서, 화해의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진상파악이 시작인데 모두가 그 일은 미룬 채 자매만 비난해왔다. 그런 면에서 지금 진행 중인 경찰의 조사가 끝나기 전까지는 다음 단계의 진행이 어렵다.

자매가 그리스로 떠나더라도 협회는 해명해야 할 것이 많이 남았다. 지난 2월 협회는 방송인터뷰에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선수위원회와 별도로 스포츠권익인권센터를 출범하고 협회에 등록된 전체를 대상으로 폭력피해 전수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고 약속했다. 그 발언대로 전수조사를 했다면 결과를 내놓아야 한다. 시민단체의 고발건도 어떤 식으로건 마무리를 지어야 한다.

시민단체는 제대로 조사를 했는지 여부를 묻고 있다. 피고발인 오한남 회장은 경찰의 소환을 미루고만 있다. 협회는 “선수들이 반성문을 써서 조사할 필요가 없다”면서 이미 실토를 한 셈이다. 그래서 일이 꼬인 것이다. 자신들에게 소속된 팀에서 6개월 이상 우리 사회를 시끄럽게 한 문제가 벌어졌는데도 진상규명은 외면하고 징계만 내렸으니 당사자들을 포함한 대중이 납득하지 못한다. 최근에는 협회 관계자의 ‘불기소 처분’ 발언으로 ‘피의사실 공표죄’를 묻는 시민단체의 추가고발까지 이어졌다. 협회에게는 산 넘어 산이다.

김종건 기자 marc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