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런 치아와 못생긴 잇몸, 치과 상담 개선 가능 [건강 올레길]

입력 2022-04-11 09:5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서울우리치과 우승욱 대표원장

최근 외모가 또 다른 경쟁력으로 여겨지면서 외모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근래에는 밝고 가지런한 치아를 연출하기 위해 시간과 비용을 아낌없이 투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실제 치과 개원가에서는 단순 충치치료뿐만 아니라 심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시술이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치아를 예쁘고 가지런히 하는 시술로는 치아교정을 비롯해 치아미백, 잇몸성형, 치아성형 등이 있다. 치아교정은 치아의 기능과 심미성을 개선하는 치료다. 치열이 고르지 못하다면 청결한 구강관리에 있어 어려움이 발생하고 음식 저작기능에 문제가 발생해 소화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치아교정은 삐뚤어진 치아를 바른 위치로 이동시켜서 가지런히 만들어준다. 즉, 부정교합을 바로잡아 정상 교합관계로 만들어주고 치열을 교정해 심미적으로 보완한다. 앞니, 덧니, 돌출입, 주걱턱 등을 개선할 경우 치아배열뿐만 아니라 얼굴 균형도 잡아줄 수 있다.

치아교정은 다양한 재료로 제작된 브라켓을 치아에 접착한 다음 와이어로 연결해 치아를 바른 위치로 이동시키는 원리를 지닌다. 다만 개개인에 따라 치아교정법이 달라지는 만큼 정밀 진단을 통해 교정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얗고 밝은 치아를 원하지만 다양한 환경이나 습관 등에 의해 누런 치아를 가지고 있다면 치아미백을 통해 개선이 가능하다. 치아미백은 법랑질에 스며든 변색물질을 과산화수소로 화학적 분해를 하고 본래 색상으로 만들어주는 시술이다. 고농도 과산화수소를 도포한 후, 특수광선을 조사하는 방법으로 단기간에큰 효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자가미백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가격이 저렴한 반면 저농도의 미백제를 사용하는 만큼 효과가 저하될 수 있고 장기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상존한다.

치아의 배열과 색상, 모양 등을 개선하기 원한다면 라미네이트를 계획할 수 있다. 라미네이트는 치아의 바깥면 0.2mm~0.5mm 정도 소량만 삭제한 다음 얇은 세라믹 판의 인조치아를 덧붙여 주는 심미보철치료다. 치아를 조금 더 예쁘게 성형하고 싶은 이들은 물론 부러진 치아, 왜소한 치아, 과잉된 치아, 치아미백으로 효과를 보기 어려운 경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가지런하지 못하고, 삐뚤삐뚤한 치아나 돌출된 앞니, 덧니를 가지고 있을 때에 덧니 라미네이트를 통해 급속 교정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만약 치아가 잇몸 밖으로 덜 노출돼 있거나 잇몸뼈가 과도하게 치아 주위에 형성돼 있다면 잇몸 절제술이나 치조골 절제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통해 치아를 더 많이 보이게 만들 수 있다. 멜라닌 색소가 잇몸 조직 속에 과도하게 나타나 잇몸이 검게 보인다면 치주 성형수술인 ‘잇몸색소제거술’로 잇몸색을 개선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보톡스 주사를 통해 잇몸이 많이 보이는 현상을 개선할 수 있고 치아뿌리가 많이 드러나 보이면 잇몸 이식술을 통해 잇몸 상태를 회복시킬 수 있다.

아름다운 치아 상태로 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시술이 등장하며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지만 자신의 구강 내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충분한 상담을 거쳐 최적화된 시술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치과 내원 전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전문의료진이 상주하는지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의왕 서울우리치과 우승욱 대표원장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