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를 뛰어넘는 압도적 매력”…벤츠 6세대 C클래스 시승기

입력 2022-04-17 12:1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6세대 완전변경 C클래스는 ‘C200 4MATIC 아방가르드’와 ‘C300 AMG 라인’ 총 2개의 모델로 먼저 선보인다. 더 넉넉해진 실내 공간과 더 뉴 S-클래스에서 선보인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매력을 더했다. 사진제공|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가 C클래스 6세대 완전변경 모델을 출시했다. 실내 공간의 크기를 결정짓는 휠베이스를 이전 세대보다 25mm 늘려 넉넉함이 느껴지는 확실한 중형 세단으로 자리매김했고, 실내는 최상위 모델인 S-클래스의 사양들을 대거 적용해 럭셔리 세단으로서의 존재감을 한껏 높였다.
다만 가격도 그만큼 높아져서 C 200 4MATIC 아방가르드 모델의 판매 가격이 6150만 원부터 시작한다. 상위 모델인 E클래스 가격에 근접한다. 그만한 가치가 있을까. 서울 여의도 마리나컨벤션센터에서 파주까지 왕복 90km 구간에서 C 200 4MATIC과 C300 AMG 라인을 번갈아 시승했다.


●S클래스가 부럽지 않는 인테리어와 주행성능

8년 만에 완전 변경 모델로 돌아온 C클래스는 C 200 4MATIC 아방가르드 모델과 C 300 AMG 라인 등 총 2개의 라인업을 먼저 내놨다. 두 모델 모두 외관은 한층 더 우아하고 스포티해졌다. C클래스는 다소 작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그런 이미지도 완전히 사라졌다. S-클래스와 패밀리룩을 이루는 디자인을 적용해 세련된 품격까지 엿보인다. D세그먼트 중형세단으로 확실하게 진화한 모습이다.

인테리어는 높아진 가격에도 C클래스를 선택할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압도적으로 진화했다. 운전석에 앉으면 11.9인치의 세로형 고해상도 LCD 센트럴 디스플레이와 12.3인치 와이드 스크린 계기판이 화려하게 시선을 압도한다. S-클래스에서 선보였던 것과 같은 구성이다. 세로형 센트럴 디스플레이로 차량 내의 모든 기능을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세련된 디자인의 D컷 스티어링휠에도 주행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제어와 관련된 기능이 가득 담겨있다. 통풍시트, 전동 트렁크, 무선 스마트폰 연결 등 선호 사양도 충실히 담았다.
S-클래스를 통해 선보인 2세대 MBUX(Mercedes-Benz User Experience)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탑재했다. 음성인식을 통해 목적지 찾기, 공조 장치 제어 등 다양한 기능을 컨트롤할 수 있으며, 센트럴 디스플레이 아래 달려있는 지문 인식 기능을 통해 로그인하면 개인화된 차량 설정과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다. 가족들이 차량을 공유할 때 유용한 기능이다.

벤츠 C200 4MATIC 아방가르드 인테리어. 사진제공|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실내 공간도 넉넉하다. 1열과 2열 어디에 앉아도 좁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트렁크 기본 용량 455ml이며, 2열을 쉽게 접을 수 있는 버튼도 달려있다. 본격적인 주행을 시작하기도 전에 실내외 디자인과 새롭게 적용된 사양을 보는 것만으로도 구매를 결정할 만큼 매력적이다.

하지만 아직 이르다. 벤츠의 진짜 실력은 달리기에 있다. 우선 파워트레인부터 살펴보자. C200 4MATIC 아방가르드와 C300 AMG 라인에는 모두 2세대 마일드 하이브리드 엔진(M254)이 탑재되어 있다.
48V 전기 시스템을 갖춘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과 통합 스타터 제너레이터(ISG)가 조합되어 가속시 최대 20마력의 힘을 추가로 얹어준다.
최고 출력과 최대 토크는 C200이 204마력, 30.6kg.m, C300 AMG가 258마력, 40.kg.m이다. C200 모델을 먼저 시승했는데 넉넉한 토크와 9단 기어의 민첩한 변속 실력, 4륜구동 시스템이 맞물려 고속 주행시의 안정감은 상위 클래스에 못지않았다.
중후하고 안정적이며 도로를 움켜쥐고 달리는 듯한 고속주행 능력이야말로 벤츠를 운전하는 진정한 즐거움이다. S클래스에서 느꼈던 만족감을 C클래스에서도 느낄 수 있을 줄이야. 후륜 구동 기반의 고성능 모델인 C300의 기민한 코너링과 스포츠 주행 능력도 재미있지만, 펀드라이빙을 즐기는 스타일이 아니라면 C200 4MATIC 모델이 더 추천할 만하다.
C300 모델에는 헤드업디스플레이, 360도 서라운드뷰,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 등이 더해지지만 없어도 크게 아쉽진 않다.
파주|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