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다큐 ‘사이버 지옥: N번방을 무너뜨려라’ 5월 18일 공개

입력 2022-04-20 15:1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넷플릭스(Netflix)가 ‘N번방’ 사건의 실체를 파헤치는 다큐멘터리 '사이버 지옥: N번방을 무너뜨려라'의 공개를 5월 18일로 확정지었다.

'사이버 지옥: N번방을 무너뜨려라'는 ‘N번방’ 사건을 맞닥뜨리게 된 기자, PD, 경찰 등 24명의 인터뷰를 통해 범죄의 실체를 밝혀나가는 사이버 범죄 추적 다큐멘터리이다.

그동안의 범죄 다큐멘터리들과 달리 '사이버 지옥: N번방을 무너뜨려라'는 인류 범죄 역사상 전무했던 새로운 유형의 비대면 범죄, ‘사이버 성범죄’를 기록하고 쫓는다. N번방 사건의 가해자들은 익명성이 보장된 사이버 공간에서 자신들만의 구역을 만들고, 그 안에서 해킹을 통한 협박, 암호화폐를 이용한 불법 거래, ID라는 가면을 쓰고 자행되는 집단 괴롭힘과 착취 등 고전적인 범죄에서는 결코 상상하지 못했던 신종 범죄 방식을 취했다.

'사이버 지옥: N번방을 무너뜨려라'는 기자를 꿈꾸던 평범한 대학생 집단 ‘추적단 불꽃’을 필두로 N번방 사건의 실체를 파헤치고자 취재를 이어나간 기자, PD, 시사 프로그램 작가 등 다양한 저널리스트,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범죄자를 추적하는 사이버 수사대 경찰 등 24인의 인터뷰를 통해 끔찍한 범죄의 실상을 들여다본다.

공개된 포스터와 예고편은 N번방 사건을 최초로 공론화시키고 사건을 맞닥뜨리게 되고 범죄의 실체를 밝혀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던 이들의 모습이 담겨있어 눈길을 모은다.

'사이버 지옥: N번방을 무너뜨려라'는 최진성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최진성 감독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범죄 추적극 연출을 위해 범죄 장르 영화에 어울리는 세트와 조명을 세팅하여 촬영했고, 편집과 음악 역시 극영화의 플롯과 리듬을 따라 작품을 완성하고자 했다. 그래야 이 작품 속 범죄의 특이성을 비롯해 추적자들의 고뇌와 피해자들에 대한 공감을 더 잘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 여기에 사건을 둘러싸고 각자의 시점에서 자신의 추적기를 들려주는 사람들의 인터뷰 사이사이, 드라마 장면과 모노톤의 애니메이션이 등장해 피해자가 겪은 범죄의 참혹함을 최대한 덜 직접적으로 그려내며 윤리적으로 표현하고자 노력했다.

최진성 감독은 “한국 관객들이라면 누구나 N번방 사건에 대해 조금씩은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작품을 보고 나면 우리가 알고 있던 사건의 실체라는 것이 빙산의 일각이라고 느끼게 될 것 같다”라며, 작품 속에서 다뤄질 사건의 실체와 그 이면에 숨겨진 이야기에 대한 궁금증을 증폭시켰다. 또한, “그들의 범죄 방식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교묘했다. 이 사건의 추적자들 역시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치열했고 뜨거웠다”며 범죄자들을 잡기 위해 끝까지 그들을 추적했던 사람들의 치열한 모습들이 담겨 있음을 예고했다.

동아닷컴 최윤나 기자 yyynn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