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청 전경. 사진제공 ㅣ 청송군

청송군청 전경. 사진제공 ㅣ 청송군



청송군이 (사)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실시한 ‘2025 민선8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SA등급을 획득했다.

이번 평가는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2024년 12월 말 기준 지자체 홈페이지에 공개된 공약 이행 자료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평가 항목은 △공약 이행 완료 △2024년 목표 달성 △주민소통 △웹소통 △공약 일치도 등 5개 분야이며, 총점 87점 이상을 받은 지자체에 SA등급이 부여된다.

청송군은 ‘분기별 공약 이행 현황 점검’과 ‘군민배심원단 운영’, ‘홈페이지 공약 전용 코너 운영’ 등 투명하고 체계적인 공약 관리 시스템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군민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공약 추진의 내실을 다진 점이 높은 점수를 이끌어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이번 평가 결과는 군민 여러분의 성원과 공직자들의 헌신적인 노력 덕분”이라며, “산불 피해 복구에 전력을 다하는 가운데서도 모든 공약을 책임 있게 이행해 ‘희망청송’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현재 청송군은 민선8기 4년 차를 앞두고 전체 73개 공약사업 중 30건을 완료하고 32건은 정상 추진 중이며, 공약 이행률은 63%로 전국 평균(53.05%)과 경북 평균(48.21%)을 크게 웃돌고 있다.

대표적인 완료 사업으로는 청송사과 재배시스템 혁신 구축, 황금사과 연구단지 조성, 청송버스 무료 승차 지원, 주왕산 관광지구 정비,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개선, 지방상수도 현대화 등이 있으며, 정상 추진 중인 사업에는 스마트 농업 경영시스템 및 스마트팜 구축, 청송사과 유통센터 확충, LPG 공급시설 확대, 야간 관광명소 조성 등 지역경제와 정주여건을 개선할 핵심 과제들이 포함돼 있다.

청송군은 향후에도 공약 이행의 투명성과 실효성을 높이며 군민과 함께 미래 비전을 실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청송 ㅣ나영조 스포츠동아 기자 localdk@donga.com


나영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