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베 합성사진 논란’ 교학사, 공식 사과→“단순 실수?” 반응 싸늘

입력 2019-03-22 10:4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일베 합성사진 논란’ 교학사, 공식 사과→“단순 실수?” 반응 싸늘

교학사 측이 최근 불거진 ‘일베 합성사진 논란’에 대해 공식으로 사과했다.

최근 각종 온라인커뮤니티에는 교학사의 한국사 수험서에 실린 사진 한 장이 논란이 됐다. 사진에 대한 설명은 ‘붙잡힌 도망 노비에게 낙을 찍는 장면’이라고 되어 있다. 사진은 드라마 ‘추노’의 한 장면에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얼굴을 합성한 것. 극우 성향 온라인커뮤니티 일간베스트(이하 일베) 저장소의 합성사진으로 유명하다.

이에 교학사 측은 21일 오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사과문을 게재했다. “2018년 8월 20일에 출간한 한국사 능력검정고급(1·2급) 참고서에 실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사진은 편집자의 단순 실수로 발생한 일”이라며 “이를 제대로 검수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교학사는 이미 온·오프라인에 배포된 교재를 전량 수거하여 폐기하도록 조치했다”며 “모든 분들께 지면을 통해 먼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교학사는 “특히 가족분과 노무현 재단에는 직접 찾아뵙고 사죄의 말씀을 올리도록 하겠다”며 “다시 한번 이번 일에 대해 진심 어린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교학사 측의 사과에도 대중들의 반응은 차갑다. “다수가 확인을 했는데, 이 사진을 몰랐다는 건가. 단순 실수라고 보기에는 지나치다”며 이해가 안 된다는 반응이 대부분인 상황이다.
동아닷컴 이슬비 기자 misty8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