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MBC 사과 “우크라이나 등 해당 국가에 죄송” (공식)

입력 2021-07-24 00:0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MBC가 2020 도쿄올림픽 개회식 중계 화면에 충격적인 자료 사진과 자막으로 보는 이들을 경악하게 한 가운데 자막으로 공식 사과했다.

MBC는 23일 저녁 7시 30분부터 허일후, 김초롱 아나운서 진행으로 2020 도쿄올림픽 개회식을 중계했다. 문제는 각국 선수단 입장 장면이다.

MBC가 각국 선수단 입장하는 장면에 각 나라 특성에 맞게 관련 사진과 설명 자막을 넣었는데, 그 내용이 충격적이었다. 우크라이나 선수들이 입장하는 장면에는 체르노빌 원전사고 당시 사진이 자료 화면으로 등장했다.

엘살바도르 선수들이 입장할 때에는 비트코인 이미지가 사용됐다. 아이티 선수들이 입장할 때에는 ‘대통령 암살로 정국은 안갯속’이라는 설명이 화면에 표시됐다. 시리아 선수들이 입장할 때에는 ‘풍부한 지하자원, 10년째 진행 중인 내전’이라고 표기됐다. 마셜제도에는 ‘1200여 개의 섬들로 구성, 한때 미국의 핵실험장’이라고 했다.

올림픽과 무관한 자료 사진과 설명이다. 이에 온라인에서는 선을 넘었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MBC 공식 SNS 채널 등에는 비판을 담은 댓글이 이어졌다.

논란이 커지자, MBC는 중계 방송 말미에 자막으로 공식 사과했다. MBC는 “금일 개회식 중계 방송에서 우크라이나, 아이티 등 국가 소개 시 부적절한 사진이 사용됐다. 이밖에 일부 국가 소개에서도 부적절한 사진과 자막이 사용됐다. 우크라이나를 비롯한 해당 국가 시청자 여러분께 사과한다”고 사과 입장을 짤막하게 내놨다.

그런데도 MBC를 향한 비판이 쏟아진다.



● 다음은 MBC 자막 사과 전문

오늘 개회식 중계 방송에서 우크라이나, 아이티 등 국가 소개 시 부적절한 사진이 사용됐습니다. 이밖에 일부 국가 소개에서도 부적절한 사진과 자막이 사용됐습니다. 우크라이나를 비롯한 해당 국가 시청자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