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억 피해 충격→박나래 “외로운 사람만 빠지는 게 아냐” (다크투어)[TV종합]

입력 2022-12-08 09:1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사랑을 악용한 ‘로맨스 스캠’ 실태는 충격 그 자체였다.

7일 방송된 JTBC ‘세계 다크투어’에서는 수많은 여성의 진심을 짓밟은 사기꾼 사이먼 레비예프 사건을 통해 ‘로맨스 스캠’ 실태를 정리헀다. 그중에서도 “외로운 사람만 빠지는 게 아니다”라는 박나래의 말처럼 전 세계적으로 ‘로맨스 스캠’이 성행하는 만큼 이에 대한 대처법도 공개됐다.
이날 범죄학자 박미랑 다크가이드는 121억 원이라는 엄청난 돈을 갈취하며 로맨스 스캠의 대명사로 떠오른 사이먼 레비예프의 흔적을 따라 영국으로 안내했다. 데이팅 어플을 통해 타깃을 선정한 그는 준수한 외모와 젠틀한 매너는 물론 스스로를 다이아몬드 재벌의 후계자라고 소개했다.

흡사 백마 탄 다이아몬드 왕자님처럼 만난 여성들의 로망을 저격하며 황홀했던 순간을 선물했던 사이먼은 곧 본색을 드러냈다. 라이벌 기업에서 자신을 노리고 있다며 신용카드와 현금을 요청한 것. 여성들의 의심을 피하기 위해 피를 흘리는 경호원의 사진까지 전송한 그의 철두철미함은 모두를 놀라게 했다.

사이먼은 사업과 고객 접대 등 각종 핑계를 대며 여성들에게 금전을 요구했고 피해자들은 수억대의 빚을 지면서도 그에게 돈을 보낼 수밖에 없었다. 빚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상황을 감당하지 못한 피해자는 결국 카드 회사에 연락해 자신의 고충을 설명했고 이미 수상함을 느낀 직원들은 그녀에게 사이먼의 실체를 밝혔다.


사랑했던 남자친구의 추악한 실체를 깨달은 피해자는 곧바로 그를 경찰에 신고했다. 같은 시각 사이먼은 피해자에게 받은 돈을 이용해 계속해서 여성들에게 작업을 거는 뻔뻔스러운 행동으로 분노를 유발했다. 참다못한 피해자는 사이먼의 실체를 언론에 제보했고 그에게 돈을 빼앗긴 다른 여성들도 동참하면서 유럽 전역에 사기꾼의 신상이 퍼져나갔다.

범죄자의 얼굴과 범행 수법이 알려짐과 동시에 피해자들 역시 악플에 시달렸다고 해 안타까움을 안겼다. 하지만 사이먼의 현재 여자친구였던 아일린은 이를 계기로 돈을 회수하고 악연의 연결고리를 끊기로 결심했다. 이어 기지를 발휘해 경찰에게 사이먼의 행적을 알렸고 마침내 사랑을 악용한 천인공노할 사기꾼이 검거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와 함께 빚더미에 나앉은 피해자들을 돕기 위해 다이아몬드 재벌의 후계자 허기 레비예프가 발벗고 나섰다고 해 통쾌함을 선사했다. 레비예프 집안을 사칭해 막대한 손실을 남긴 사이먼을 고소하는 한편, 빚더미에 오른 피해자들과 연대해 컬래버레이션 사업까지 진행했다고.

사이먼을 응징한 피해자들은 그간의 아픔을 딛고 일상을 회복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과 같은 상처를 입은 이들을 위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져 깊은 여운을 남겼다. 박미랑 다크가이드는 이들의 근황을 전하는 한편, 로맨스 스캠의 위험성과 함께 대처방법과 범죄자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강조했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