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그룹, 美 팔란티어와 손잡고 첨단 스마트 조선소 구축

입력 2022-09-27 14: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현대중공업그룹이 세계 최고의 빅데이터 기업인 미국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와 손잡고 미래 첨단 조선소(FOS) 구축에 나선다.

현대중공업그룹은 팔란티어의 기업용 빅데이터 플랫폼 ‘파운드리(Foundry)’를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조선해양 부문 전 계열사에 도입하는 본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현대중공업그룹이 세계 최초로 2030년까지 스마트조선소로 전환하기 위해 진행 중인 FOS의 일환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팔란티어의 파운드리를 활용해 설계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정에 첨단 자율 운영 조선소 기반 구축의 핵심인 디지털 트윈(현실 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세계에 구현하는 것)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팔란티어와의 협력을 통해 데이터 신뢰성과 활용도를 제고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생산 공정 뿐 아니라 최고 경영진 의사결정에서부터 영업, 엔지니어링, 연구개발 등 전 영역에 걸쳐 데이터 중심의 업무 문화를 정착시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향후 현대건설기계, 현대일렉트릭 등 계열사로 적용을 확대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팔란티어와의 협력 사업을 통해 디지털 대전환에 한층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