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잭슨장례식] 11살딸패리스눈물의추도사

입력 2009-07-09 00: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마이클 잭슨.

“굿바이대디…제겐최고의아빠였어요”…팝스타들추모공연
전설이 된 ‘팝의 황제’가 지상에 영원한 이별을 고했다.

팝 역사에 불멸의 발자취를 남기고 홀연히 세상을 떠난 마이클 잭슨의 장례식이 7일 오전 10시(이하 현지시간) 미국 LA 스테이플스 센터에서 잭슨의 가족과 일반 팬 등 2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엄수됐다.

이날 장례식은 가수 스모키 로빈슨이 장례식장에 참석하지 못한 다이애나 로스와 넬슨 만델라의 조사를 대독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곧바로 황금색 관이 무대 중앙으로 옮겨졌고, 엄숙한 분위기에서 행사가 진행됐다. 상단을 붉은색과 노란색 꽃으로 단장한 잭슨의 관은 이날 오전 8시께 할리우드 포리스트 론 공원묘지에서 잭슨의 가족과 친지들만 참석한 비공개 장례식을 치른 뒤 검은색 영구차에 실려 스테이플스 센터까지 운구 됐다.

머라이어 캐리는 잭슨이 ‘잭슨 5’시절 불렀던 명곡 ‘I’ll Be There’를 트레이 로렌즈와 듀엣으로 열창하면서 추모공연의 막을 열었다. 장례식은 고인의 다양한 생전 모습이 무대 중앙스크린을 영상으로 수놓은 가운데 추모 노래와 추모사가 번갈아 이어지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라이오넬 리치와 스티비 원더, 제니퍼 허드슨 등 팝스타들은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에 추모곡을 선사했다. 농구스타 코비 브라이언트와 매직 존슨, 잭슨의 여자친구였던 배우 브룩 실즈는 단상에 올라 잭슨과 함께했던 잊지 못할 추억을 되새기면서 고인의 안식을 기원했다. 장례식 말미에는 추모사와 추모공연을 했던 인사들과 유족들이 모두 단상에 올라와 추모객들과 함께 ‘We Are The World’ ‘Heal The World’를 합창하는 감동을 연출했다.

이날 미국의 방송사들은 아침부터 포리스트 론공원묘지에서 열린 비공개 가족 장례식에 이어 공개 장례식을 생중계했고, 전 세계 수백만명의 팬들이 지구촌 곳곳에서 인터넷으로 실시간으로 중계되는 세기의 장례식을 지켜봤다.

친구·지인들의 마지막 인사

“그가 문워크를 췄을 때 나는 충격에 빠졌다. 그것은 마술과도 같았다. 슬픈 때도 있었고 의문의 여지를 남긴 결정도 있었겠지만 마이클 잭슨은 그가 꿈꿨던 모든 것을 이뤄냈다.” -데뷔 음반을 제작했던 모타운 레코즈의 설립자 베리 고디

“흑인을 위해 수많은 문을 열어줘 고맙다.” -NBA 스타 매직 존슨

“우리는 둘 다 너무 일찍 어른이 돼야 했다. 마이클의 웃음은 내가 아는 어떤 것보다 달콤하고 순수했다.” -친구 배우 브룩 실즈

“우리의 대중문화에는 사람들의 상상력을 사로잡는 어떤 인물들이 있다. 죽음 속에서도 이들은 오히려 더욱 위대해진다.”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

‘팝 황제’를 떠나보내며…

잭슨 자녀들 “아빠를 너무 사랑합니다”

마이클 잭슨의 장례식에 참석한 잭슨의 어린 딸 패리스 마이클 캐서린(11)이 눈물을 흘리며 아버지를 추도해 팬들을 울렸다. 패리스는 가족들과 함께 무대에 나와 “내가 태어난 이후 아빠는 최고의 아버지였다”면서 잭슨에 대한 애틋한 마음을 전했다. 짧은 추도사에도 울먹이느라 제대로 말을 잇지 못하던 패리스는 끝내 눈물을 쏟으며 “아빠를 너무나 사랑한다고 말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장례식 경제효과 LA 지역경제에 단비

마이클 잭슨의 장례식은 경기침체로 허덕이던 LA 지역의 경제에 단비와 같은 효과를 가져다 준 것으로 분석됐다.

세계 곳곳에서 잭슨의 팬들이 LA 지역을 찾으면서 호텔과 레스토랑, 관광명소, 항공사들은 지난 주말부터 현저한 매출 신장을 기록하고 있다고 LA 타임스가 이날 전했다.

지구촌 팬들 실황 지켜보며 애도물결

마이클 잭슨 장례식이 치러진 7일 미국은 물론 유럽과 아시아 등 전 세계의 많은 팬들이 생중계를 지켜보며 애도를 표했다고 AP통신 등 외신들이 일제히 전했다.

아시아 지역의 팬들은 잭슨의 장례식이 치러진 시각이 한밤중 이었지만 밤을 지새며 잭슨이 떠나는 장면을 봤고 파리와 시드니 등지의 방송사들은 정규 프로그램을 잠시 중단한 채 잭슨의 장례식 행사를 생중계했다.

유두선 웹캐스터 noixzon@gmail.co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