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판‘국가대표’나온다

입력 2009-09-07 07: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영화 ‘국가대표’

700만돌파…춘사영화제상도휩쓸어
한국영화로는 처음으로 ‘국가대표’의 ‘디렉터스 컷’이 극장에서 선보일 예정이어서 화제다.

6일 현재 전국 7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국가대표’의 연출자 김용화 감독과 제작사 KM컬쳐는 이날 “‘국가대표 완결편-못다한 이야기’를 10일 새롭게 개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김용화 감독은 최종 편집 작업을 마쳤고 전국 40∼50개 극장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디렉터스 컷’은 일명 ‘감독판’이라고도 불리며 극장 개봉판과는 달리 감독이 기획 및 연출하는 과정에서 지닌 본래 의도대로 영화를 재편집해 선보이는 것을 말한다. 김용화 감독은 이날 스포츠동아와 나눈 전화통화에서 “사실상 디렉터스 컷이다”면서 “극중 스토리의 구체성을 강화하고 영상 및 음향 등 기술적 완성도를 좀 더 높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15분 분량의 장면을 추가하고 전반부 장면들을 재편집하는 방식으로 전체적으로는 7분 분량이 늘어난다”고 덧붙였다.

김 감독은 “당초 개봉판에서는 편집을 좀 과도하게 한 측면이 있다”면서 “재관람률이 높은 상황에서 관객이 아쉬워하는 부분을 충족시켜주고 스토리를 더욱 보강해줄 장면들을 재편집했다”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이번 ‘디렉터스 컷’은 극중 스키점프 국가대표팀의 코치 성동일과 하정우, 김지석 등 선수들이 만나 벌이는 이야기에 설명을 더해준다.

또 극중 입양아 하정우와 미국팀의 라이벌 선수가 시비를 붙기 전 이들의 라이벌 관계를 보여주는 장면을 추가하며 그가 한국의 어머니를 찾기 위해 벌이는 이야기에도 힘을 준다. 여기에 경기 장면의 CG를 더 보강하기도 했다.

김용화 감독은 이번 ‘디렉터스 컷’의 제목 ‘국가대표 완결편-못다한 이야기’는 관객 출구조사를 통해 지은 것이라면서 “해외 판매 및 DVD, TV 방영 등에서는 이 버전이 최종 ‘국가대표’로 선보이게 된다”고 말했다.

한편 ‘국가대표’는 5일 폐막한 제17회 이천 춘사대상영화제에서 최우수작품상과 남우조연상(성동일), 공동연기상(하정우, 김동욱, 최재환, 김지석, 이재응) 등 모두 6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윤여수 기자 tadada@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