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박사서효석의건강365]찬공기가르는운동조심하라

입력 2009-09-10 07: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천식 3-천식 환자의 생활관리



일반인들에게 운동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러나 천식 환자들의 상당수는 운동, 특히 찬 공기를 마시며 달리는 경우에 기관지 수축으로 심한 호흡곤란을 느낄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신종 플루와 관련한 예방책으로 인체의 면역력을 증강시키기 위해서 마음을 편안히 가지고 과로를 피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천식에도 심리적 상태가 증상 발작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실제 시험이나 집안 일로 신경을 몹시 쓴다든지, 야단을 맞거나 부모의 이혼 등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있을 때 천식 증세가 악화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이는 심리적 긴장 시 부교감신경이 자극되어 기관지 수축이 심해지기 때문에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것이다. 따라서 천식 환자들은 가능한 한 심적으로 여유로운 생활을 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

주기적인 집안 청소와 적절한 환기는 필수적이며, 침구 관리를 비롯한 실내 주거환경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집 먼지 진드기는 소아 천식의 경우 발병 원인의 80%%를 차지할 정도로 주범인데, 이를 잘 차단하는 것이 좋다.

집 먼지 진드기는 그 자체로 알레르기를 일으키지는 않으나 문제는 그 배설물이다. 기도를 통해 내부 깊숙이 들어가면 호흡곤란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여러 다른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이 되므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집 먼지 진드기의 번식에 가장 중요한 것은 습도다. 따라서 집 먼지 진드기가 살기 어려운 조건으로 실내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실내 습도를 40∼50%%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집안청소를 위해 진공청소기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한번 흡입된 집 먼지 진드기 등의 원인 물질이 다시 새어나오지 못하도록 특수한 필터가 장착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진공청소기를 이용하면 먼지가 다 빨려 들어간다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밖으로 날리는 먼지도 많으므로 어린이가 있는 곳에서는 가급적 진공청소기를 돌리지 않는 것이 좋다.

침구 가운데 베갯속은 메밀이나 수수 등의 식물성 재료나 오리털 등을 넣은 것은 사용하지 말고 합성수지나 특수 재질로 만든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베갯잇도 자주 세탁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천식에 좋은 한약재로는 도인(복숭아씨의 알맹이), 가래제거에 효능이 있는 백과(은행나무 씨)나 개자(갓의 씨), 기관지 확장을 위해서는 마황과 행인(살구나무 씨) 등을 복용하면 좋다. 시중에서 쉽게 구해서 먹을 수 있는 것으로는 오미자가 있다. 인삼과 호두는 폐와 기침에 도움을 주며, 산초를 생강 달인 물에 타서 마시는 것도 천식에 도움이 된다.

천식에 좋은 음식을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도라지를 필두로 해서 사과, 배, 모과, 무에서 흑 마늘까지 온갖 것이 다 등장한다. 물론 다 천식에 좋은 음식일 수 있지만 독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이런 음식만으로 천식이 치료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효과를 본 분들도 있겠으나, 천식에 좋은 음식을 가려 먹되 앞에서 이야기한 여러 환경 요인들을 잘 고려해야 한다. 완치를 위해서는 한, 양방 어느 쪽이든 전문의를 찾을 것을 권한다.편강한의원 원장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