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 교수의 6색 건강요가] 다리 높게 올리고 엉덩이 힘 꽉! 하루 10분만 하면 나도 애플힙

입력 2011-02-24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엎드려서 양팔은 어깨넓이로 벌리고 무릎은 골반넓이로 벌린다. 숨을 들이마시며 왼다리를 높게 올린다. 이때 엉덩이에 힘을 준다. 20초 정지, 좌우 교대 3회 반복.

2. 엎드린 상태에서 호흡을 내뱉으면서 들어올린 다리를 반대로 넘긴다. 시선은 발끝을 바라본다. 10초 정지, 좌우 교대 2회 반복.

3. 누워서 무릎을 굽히고 양발은 어깨넓이로 벌린다. 숨을 들이마시며 엉덩이를 높게 들어올린다. 호흡을 내쉬면서 무릎과 무릎을 붙인다. 10초 정지, 5회 반복.

4. 누워서 머리 밑에서 깍지를 끼고 양다리를 들어올려서 무릎을 90도로 접는다. 호흡을 내쉬면서 상체를 들어올린다. 이때 오른팔꿈치와 왼무릎이 닿도록 대각선 방향으로 비틀어준다. 10초 정지, 좌우 교대 5회 반복.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사칙연산을 인생에 대입해보면 사랑은 더하고 미움은 빼고 행복은 곱하고 슬픔은 나누고 살아가야 한다.

우리 몸에 있어서도 사칙연산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복근은 더하고, 내장지방은 빼고, 탱탱한 애플힙은 곱하고, 군살은 나누어서 날려버리자. 요가수련을 통한 골드 바디 라인의 완성은 성취감을 만끽하게 되며 어떤 인내도 감당할 수 있게 된다.

다이어트 기간에 싸워야 할 적은 바로 자기 자신이다. 건강이 목적이든, 미친 존재감이 목적이든 이유를 불문하고 노력하다가 실패하는 이유는 의지력 부족뿐 아니라 본인의 또 다른 자아와 결투 끝에 항복한 것이리라.

바쁜 현대인들에게 운동하라는 식상한 멘트는 잔소리로 들릴 것이다. 매일매일 운동할 시간도, 여유도 없는 당신에게 단 10분씩만 투자하기를 권유한다. 생체 나이 10년 젊어질 것임을 필자는 확신하다.

단, 너무 젊어보이는 몸매로 변신해서 주위의 어린 동생들이 맞먹는다고 후회하지 말기를….


※ 효과
1. 엉덩이를 풍만하고 탱탱하게 만들어주며 처진 힙을 올려줌으로써 옆에서 볼 때 다리 길이도 더 길어보이는 효과가 있다.
2. 복근 운동시 대각선으로 비틀면서 하복부를 수축하여 복부비만을 해소하고 탄력을 증진시킨다.
3. 골반을 수축시키며 엉덩이를 모으는 역할을 하여 여성스러운 바디라인은 물론 요실금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 주의
1. 2번 자세에서 다리를 반대방향으로 넘길 때 중심을 잃지 않도록 한다.
2. 3번 자세에서 발목을 잡고 수련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글·동작 최경아
상명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저서: 100일 요가(결코 아깝지 않은 내 몸 투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