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 교수의 6색 요가] 배배꼰 팔다리 풀면서 피로회복

입력 2011-09-24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다리를 교차하고 서서 복식호흡을 한다.

2. 양팔을 높게 들어올려 팔을 교차하여 깍지를 낀다. 숨을 들이마시며 양팔을 최대한 높게 끌어올린다. 10초 정지.

3. 호흡을 내쉬며 상체를 오른쪽으로 기울이고 하복부를 강하게 수축시킨다. 10초 정지.

4.숨을 들이마시며 바로 세우고 다시 호흡을 내쉬며 상체를 왼쪽으로 기울여준다. 10초 정지, 좌우 교대 5회 반복.


이미지 트레이닝은 청소년기에 매우 중요하다. 좋은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루 종일 책상에 앉아 있는 학생들에게 심신의 휴식과 더불어 명상을 통한 심상훈련은 학업 능률 향상은 물론 새로운 에너지를 받아들이게 한다. 명상을 하면서 알파파(a-파)가 나올 때 행복한 이미지를 주입시키는 방법으로 긍정적인 마인드와 자신감을 향상시킨다. 눈을 감고 복식호흡을 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대학의 상징이나 교문 등을 연상하고 반드시 그 대학의 학생이 될 수 있다는 자기 암시를 한다면 상상이 현실로 되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필자도 고교 시절 E여대의 교문과 교정을 머리 속에 그리면서 수련했던 명상이 실제로 큰 도움이 되었다. 짧은 순간의 이미지 훈련은 어느 순간 큰 집중력과 파워를 갖게 되며 능력 이상의 기대 효과를 창출하기 때문이다. 2004년 아테네올림픽을 앞두고 양궁 선수들이 실시했던 훈련도 마찬가지이다. 그들도 명상을 하면서 한 번도 가보지 못한 타국의 경기장과 주변의 모습, 노란색 중앙 부분에 10점을 정확히 맞추는 상상, 금메달을 목에 걸고 태극기를 향해 바라보는 자신을 떠올림으로써 훈련했던 기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었던 것이다. 실전에서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실수를 줄이는 것이 바로 멘탈 게임의 승리이며 곧 인생의 승리자로 발돋움하는 지름길이다.


※ 효과
1. 청소년기의 신체 균형을 회복시키고 자세를 바르게 한다.
2. 늘 책상에만 앉아 있어서 생기는 복부비만을 예방하고 옆구리 군살 제거에 효과적이다.
3. 유연성을 증대시키고 성장판을 자극하여 키크는 데 도움이 된다.
4. 피로를 회복하고 정신을 맑게 하여 학습효과를 높인다.


※ 주의: 좌우 비교 후 잘 안되는 쪽을 더 많이 수련하며 불균형을 해소한다.


글·동작지도 최경아
상명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저서: 100일 요가(결코 아깝지 않은 내 몸 투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