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직원 유서 공개 “지나친 업무에 대한 욕심이…”

입력 2015-07-20 08:4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국정원 직원 유서 공개 “지나친 업무에 대한 욕심이…”

국정원 직원 유서 공개, 국정원 직원 유서 공개, 국정원 직원 유서 공개, 국정원 직원 유서 공개, 국정원 직원 유서 공개, 국정원 직원 유서 공개, 국정원 직원 유서 공개, 국정원 직원 유서 공개, 국정원 직원 유서 공개.

사망한 국정원 직원의 유서가 공개됐다.

경기 용인동부경찰서는 국정원 직원 임모 씨(45)의 유서를 공개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당초 유족이 유서 공개를 원치 않아 비공개 될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불필요한 억측이 난무한다며 유족을 설득해 유서를 공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날 공개된 유서에는 “업무에 대한 열정으로, 그리고 직원의 의무로 열심히 일했다. 지나친 업무에 대한 욕심이 오늘의 사태를 일으킨 듯 하다”, “정말 내국인에 대한, 선거에 대한 사찰은 전혀 없었다”, “저의 부족한 판단이 저지른 실수였다”, “이를 포함해서 모든 저의 행위는 우려하실 부분이 전혀 없다” 등의 내용이 담겼다.

경찰에 따르면 18일 오후 12시 1분경 경기 용인시 처인구 이동면 한 야산에 주차된 승용차 안에서 국정원 직원 임 씨(45)가 숨진 채 발견됐다.

임 씨는 운전석에서 발견됐으며, 차량 보조석과 뒷좌석에선 번개탄을 피운 흔적이 있었다고 경찰은 전했다. 또 차량 조수석에 노트 3장 분량의 유서가 발견됐다. 유서에는 각 장마다 가족, 부모, 직장에 하고 싶은 말이 쓰여 있었다.

앞서 임 씨는 이날 오전 5시경 집을 나와 연락이 두절된 상태였다. 이에 그의 아내가 “남편이 연락이 되지 않는다”며 소방서에 신고해 휴대전화 위치 추적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당국이 추적한 결과, 임 씨가 야산에서 숨진 채 발견된 것이다.

경찰은 타살 혐의점은 발견되지 않았지만, 사망 원인을 정확히 밝히고자 부검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또 유족 등을 상대로 정확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한편, 최근 국정원은 이탈리아에서 휴대전화 해킹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구입한 것과 관련해 야당 등으로부터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국정원 직원 공개된 유서 전문▽

원장님, 차장님, 국장님께 동료와 국민들께 큰 논란이 되게 되어 죄송합니다.

업무에 대한 열정으로, 그리고 직원의 의무로 열심히 일했습니다. 지나친 업무에 대한 욕심이 오늘의 사태를 일으킨 듯 합니다.

정말 내국인에 대한, 선거에 대한 사찰은 전혀 없었습니다. 외부에 대한 파장보다 국정원의 위상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혹이나 대태러, 대북 공작활동에 오해를 일으킨 지원했던 자료를 삭제했습니다.

저의 부족한 판단이 저지른 실수였습니다. 그러나 이를 포함해서 모든 저의 행위는 우려하실 부분이 전혀 없습니다.

저와 같이 일했던 동료들께 죄송할 따름입니다. 앞으로 저와 같은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잘 조치해주시기 바랍니다.

국정원 직원이 본연의 업무에 수행함에 있어 한 치의 주저함이나 회피함이 없도록 조직을 잘 이끌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국정원 직원 유서 공개, 국정원 직원 유서 공개, 국정원 직원 유서 공개, 국정원 직원 유서 공개, 국정원 직원 유서 공개, 국정원 직원 유서 공개, 국정원 직원 유서 공개, 국정원 직원 유서 공개, 국정원 직원 유서 공개.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