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던 선수인데…강급 후 힘을 못 쓰네”

입력 2016-01-20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강급자 피로누적·적응실패 이변 원인
“추입형보다 ‘자력형 선수’ 공략 추천”


“어, 잘 타는 선수인데… 이거 왜 이래?” “저 선수, 거품 아니야?”

올 시즌 초 예상치 못한 경륜 경주결과에 팬들이 어리둥절해하고 있다. 같은 급이지만 실력을 인정받은 강급자들이 줄줄이 부진했기 때문이다.


강급자 부진…김홍건 유연종 최순영 김치범 곤두박질

올 들어 벌어진 3주간 경주를 보자. 지난 광명 1,2,3회차와 창원 1,2,3회차 경주에서 대표적으로 부진했던 강급자를 보면 선발급의 김홍건과 유연종 선수다.

이중 김홍건 선수는 우수급에서 내려온 자력형 선수이며 인지도 면에서도 타 선수들을 압도하고 있어 당 회차 선전이 매우 기대되었던 선수였다. 하지만 1월 15-16일까지 출전했던 2개 경주 모두 입상권 진입에 실패했다.

특히 첫날 1월 15일 금요일 광명 3경주의 경우, 우승이 유력했지만 선행에 나선 곽훈신을 깨끗이 마크하고도 넘어서지 못하며 3착에 머물렀다. 둘째 날 경주에서도 강력한 입상 후보로 거론되었지만 착외로 밀리며 태만 실격까지 당하고 말았다.

유연종도 광명 3회차에 출전, 첫날과 둘째 날 입상에서 제외되며 기대이하의 성적을 기록했다. 유연종 선수가 부진했던 1월 15일 광명 5경주와 16일 5경주를 분석해 보면 강급자들이 왜 이변의 빌미를 제공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두 경주 모두 유연종 선수는 힘을 쓰지 않고 마크에만 일관하는 소극적인 경주운영에 나섰다. 특히 둘째 날 경주에서는 기존 선수들의 견제에 밀리며 자리 잡기에서부터 고전하며 착외로 밀렸다.

우수급의 최순영과 김치범 선수는 추입형 강급자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해 성적이 곤두박질 친 대표적인 추입형 강급자들이다.

지난 광명 2회차 일요일 우수급 11경주 결승에 출전한 최순영은 이날 강력한 우승후보로 거론되었지만 기습에 나선 이성광을 넘어서지 못했다. 전문가들과 팬들은 한때 특선급을 호령했던 최순영의 우승을 낙관했지만 최순영은 팬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저조한 모습을 보였다.

전형적인 추입형 강자인 김치범도 창원 3회차 금요일 2경주에 출전했지만 기습에 나선 조용현의 후미를 정현호에게 빼앗기며 착외로 들어왔다.


강급자 부진 원인…피로누적과 적응 실패, 안일한 경기운영 겹쳐

‘실력이 빵빵한 강급자’들이 왜 이렇게 됐을까. 먼저 연말 경주에 이어 연속 출전한 선수들이 늘어나며 피로도가 누적돼 경기력 저하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등급조정의 여파에 따른 강급자들의 적응 능력 부족이다.

이중 관심 깊게 지켜볼 대목은 등급조정 이후 강급자들의 적응력 부족이 이변 발생의 가장 큰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며 전문가들은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3주 동안의 경주를 분석한 결과 추입의존도가 높은 강급자들이 강급 이후 인정을 받지 못하거나 몇몇 자력형 강자들의 안일한 경주운영이 가장 많은 이변의 빌미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 베팅전략…추입형과 경쟁 벌일 수 있는 자력형 선수 중심 공략을

이런 상태에서 베팅은 어떻게 해야 할까. 경륜 예상전문지 경륜위너스 박정우 예상부장은 “최근 선발급과 우수급은 자력형이 인정받는 추세라며 추입형의 경우, 절대적인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선행형을 마크하지 못하면 언제든 무너질 수 있는 전법상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들이 축으로 나설 때는 주의해야 한다”며 “추입형 강급자들이 자리 잡기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선수들이 많다며 추입형과 경쟁을 벌일 수 있는 자력형 선수를 중심으로 공략해 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연제호 기자 sol@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