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 감독 아닌 사진가로 “낯선 찰나의 순간” [화보]

입력 2021-10-01 05:1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박찬욱 감독 아닌 사진가로 “낯선 찰나의 순간” [화보]

한국 영화의 다양한 스타일 중 거대한 한 축을 대표하는 거장 박찬욱이 남성 패션·라이프 스타일 매거진 <에스콰이어> 10월호 표지를 장식했다.

이날 사진 작가로 <에스콰이어>와 만난 박찬욱은 이번 전시에 걸리는 자신의 사진에 대해 “익숙한 사물인데 그게 어떻게 어떤 찰나에 낯설게 보이는 순간을 기록했다”라며 “특정한 앵글을 취해서, 특정한 광선을 만나서 그럴 때도 있는데, 그것을 어떤 눈으로 보느냐에 따라서 ‘갑자기 낯설어진다’라는 그 기분을 나는 표현하고 싶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어째서 특별할 것이 없는 피사체의 첫인상이 그로테스크하거나 우스꽝스럽거나 뭔가 좀 이상하다는 느낌을 주었는지, 왜 그 피사체가 나에게 그런 인상을 일으켰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그런 힘있는 작업을 하려 했다”라며 이를 자신 나름으로 ‘초현실주의적’이라고 표현했다.

또한 그는 감독 박찬욱의 영화 작업에 비교해 사진가 박찬욱의 사진 작업을 ‘우연에 기대는 작업’이라 설명했다. “(필연의 세계인) 영화 현장에서 고양이가 지나간다든지 등의 우연히 일어나는 사건 ‘해피 액시던트’ 등을 다 포용하는 것이 큰 즐거움이긴 하지만 단순하게 비교하자면 우연과 필연으로 말할 수 있다”라며 “(나의 사진 작업은) 스튜디오에서 조명을 설치하고 찍는 게 아니기 때문에 전적으로 우연에 기댄다. 영화와 다르게 언제나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어야 하고 어디를 가도 카메라를 가지고 있고 항상 주변을 보고 나를 놀라게 하는 무엇인가가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번 전시에 실린 사진들에 관한 박찬욱 작가의 독점 코멘트와 차후 작품 활동에 관한 인터뷰 전문은 9월 27일부터 서점에서 만날 수 있는 <에스콰이어> 10월호에 실린다. 같은 날 오전부터 에스콰이어 코리아 웹사이트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