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건강해야 가정이 건강하다] 출산 후 부부관계 소홀… 여성 성형술로 도움

입력 2014-08-15 06:5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진우 원장

■ 연세美산부인과 이진우 원장

출산을 하게 되면 정도는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여성들이 우울감을 겪게 된다. 출산으로 인해서 신체의 불편감이 느껴지는 것은 물론 아직 회복되지 않은 몸매로 인한 자신감 하락, 육아에 대한 불안감, 그리고 여성으로서의 매력이 상실되었다는 느낌 등으로 인해 우울감이 더욱 심해지기도 한다.

실제로 많은 여성들이 출산 이후 성적인 만족도가 줄어들었으며, 부부관계의 횟수가 줄어드는 것을 경험하고 있다. 이는 부부 사이의 문제가 될 수도 있다.


● 출산 후 부부관계 횟수가 줄어들었다면 질 성형수술 고려

출산 이후 느껴지는 우울감을 해소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일단 부부관계의 저하로 인해서 우울감을 겪고 있다면 질 성형술과 회음성형술을 통해 충분히 해결해줄 수 있다. 질 성형술과 회음성형은 질의 이완된 근육을 수축해주며 출산으로 인해 훼손된 외음부를 회복해주는 역할을 한다.

단순히 질 근육 자체만 늘어져 있는 상태라면 질 성형술이 효과적이지만, 전반적으로 대음순과 소음순의 늘어짐이 심하고 회음부 절개로 인해서 질의 입구가 넓어져 있으며 외음부의 변화가 심하다면 회음부 성형을 선택할 것을 권하고 있다.

회음성형은 질 성형술과 함께 늘어진 소음순을 적절한 형태로 균형 맞게 절개해주고 출산 시 넓어진 질 입구를 좁혀준다. 항문과 질 입구와의 거리가 멀어져 각종 감염질환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예전에는 질 성형술이 이쁜이 수술이라 불리며 질의 입구만을 죄어 주었기 때문에 수술 이후 여성이 느낄 수 있는 성적인 만족감에 대한 개선 정도가 낮았다. 오히려 성교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위험이 높았다.

하지만 현재 질 성형술과 전반적인 회음성형은 여성이 느낄 수 있는 성감을 최상으로 끌어올려줄 수 있도록 해준다. 여성의 신체 구조 및 기능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특히 메스를 이용한 메스방식을 통해 수술을 진행할 경우, 매우 섬세한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 이후 여성이 느끼는 만족도가 상당히 높아질 수 있다.

질 성형수술 및 회음부성형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해줄 수 있는 근본적인 치료법이다. 다만 출산 이후 지나치게 이른 시기에 수술을 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 회복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확한 수술을 하기 힘들게 만들 수 있으므로, 충분한 회복이 이루어진 후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연세美산부인과 전문의 이진우 원장|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건국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외래부교수 연세미산부인과 원장

[스포츠동아]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