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그래미 어워드 2020’ 방탄소년단 韓 아티스트 최초 무대 “내년엔 후보로”

입력 2020-01-27 12:2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종합] ‘그래미 어워드 2020’ 방탄소년단 韓 아티스트 최초 무대 “내년엔 후보로”

그룹 방탄소년단이 제62회 그래미 어워드 무대에 올랐다. 한국 아티스트 최초의 기록으로 그 의미를 더했지만 기대에 못 미치는 무대 배분으로 아쉬움을 남겼다.

27일 오전 10시(이하 한국시간) 미국 LA 스테이플스 센터에서 열린 제62회 그래미 어워드. 영화의 아카데미상에 비견되는 그래미 어워드는 전 미국 레코드 예술과학아카데미(NARAS)에서 주최하는 음반업계 최고 권위의 상이다. 당대 최고의 글로벌 스타들의 퍼포먼스로 매년 화제를 모으는 가운데 올해에는 한국 아티스트 최초로 방탄소년단이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시상자로 첫 참석한데 이어 올해에는 무대를 꾸미게 된 것.



본 무대에 앞서 오프닝에서 호스트 앨리샤 키스가 방탄소년단을 언급해 기대감을 높였다. 앨리샤 키스는 피아노를 연주하며 가사에 올해 그래미 어워드와 함께하게 된 아티스트들을 녹여냈다. 이가운데 “모두가 BTS에게 사로잡혀 있다(Obsessed)”면서 “여러분이 K팝을 좋아하든 로큰롤을 좋아하든 다양한 노래를 들을 수 있도록 돕겠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날 방탄소년단은 릴 나스 엑스, 빌리 레이 사이러스, 메이슨 램지, 디플로와 함께 ‘올드 타운 로드 올스타즈’(Old Town Road All-Stars) 콜라보 무대를 꾸몄다. 무대에 앞서 현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RM은 “그래미에서의 무대를 기대하지 않았다. 후보 지명이 되지 않으면 퍼포먼스를 하지 못하는 규정이 있기 때문”이라며 “‘올드 타운 로드’ 무대가 마련되고 릴 나스 엑스와 그래미 덕분에 무대에 서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방탄소년단은 릴 나스 엑스의 무대 동선에 따라 콜라보로 퍼포먼스를 선보이다 마지막 합동 퍼포먼스로 다시 한 번 무대에 오르며 짧지만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환하게 웃으며 무대를 즐기다가도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으로 눈길을 끌었다.


Mnet을 통한 그래미 어워드 2020 생중계에서 배철수는 “한국 아티스트의 무대를 그래미에서 보게 되다니 감개무량”이라면서도 “방탄소년단이 단독 공연을 하고 후보에 올랐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통역을 맡은 안현모도 “너무 짧았다. 세트가 돌아가는데 ‘이게 다 인가’ 싶어서 놀랐다. 다시 등장해 다행이다. 본 것으로도 만족스럽긴 했지만 다음에는 길게 했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 배철수는 “꼭 그렇게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안현모는 “곧 방탄소년단의 새 앨범이 나오니 내년 시상식에서 좋은 성적을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임진모도 “방탄소년단이 앞으로 팝에서 후보에 오르고 수상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공감했다.


방탄소년단은 오는 21일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소울: 7’(MAP OF THE SOUL: 7) 발매를 앞두고 있다. 이들은 현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새 앨범에 대해 귀띔하기도 했다.

제이홉은 “새 앨범을 듣고 퍼포먼스를 보면 방탄소년단을 좋아하는 것이 가장 잘한 일이라고 느끼게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RM은 “구체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무엇을 기대하든 그 이상일 것”이라며 “모든 종류의 음악이 다 있다”고 귀띔했다. 진은 “많은 노래를 준비했다. 많은 음악을 들을 수 있을 것”이라며 “기다려 달라”고 말했다.


방탄소년단은 새로운 목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RM은 “2020년 가장 큰 목표는 새 앨범이다. 열심히 준비했다”며 “2021년 그래미 어워드에서는 노미네이트 되는 게 목표”라고 전했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