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시즌 K리그, 중계 가이드라인 제작

입력 2020-02-14 16:1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동아닷컴]

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권오갑)이 2020시즌 개막을 맞이해 지난해 배포한 ‘K리그 중계 가이드라인’ 초판에 이어 개정판을 제작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K리그 중계방송의 기본적인 원리와 방식을 공유하며 과거 통일성이 부족했던 중계 품질을 표준화하기 위해 외부 자문위원과 K리그 중계 제작 담당 PD, 카매라맨, 연맹 자체 제작팀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제작됐다.

대표적인 내용 구성은 표준화된 브랜드 구축을 위한 K리그 아이덴티티, 연맹-구단-경기장-중계 제작사 간의 코디네이션, 중계 제작 일반 원리 및 지침, 중계방송 그래픽, 국내외 중계 제작 배급 등이다.

특히 경기별 카메라, 마이크 플랜 및 중계 제작진 배정 기준, 상황별 편집 방법, 제작 장비의 기준, 매치 데이 스케줄 등의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실질적인 정보 또한 수록되어 있다.

연맹은 향후 현장 운영을 통한 보안 사항 등을 반영해 가이드라인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며, 주관 방송사 및 연맹 자체 제작팀에 배포하여 제작 표준화 및 고품질 중계 제작을 강화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K리그는 지난해부터 경기장 카메라 위치 조정, 새로운 플랫폼 설치 등 중계방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방면으로 힘쓰고 있다.

동아닷컴 송치훈 기자 sch5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