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방탄소년단 자신감 ‘ON’ #역대급 앨범 #책임감 #대박 퍼포먼스

입력 2020-02-21 17:3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종합] 방탄소년단 자신감 ‘ON’ #역대급 앨범 #책임감 #대박 퍼포먼스

그룹 방탄소년단이 새 앨범 발매를 앞두고 먼저 팬들과 소통했다.

방탄소년단은 21일 오후 6시 정규 4집 ‘MAP OF THE SOUL : 7’ 발매에 앞서 이날 정오 생중계된 네이버 V라이브를 통해 ‘방탄소년단 컴백 스페셜(BTS Comeback Special): 보이는 라이브 해요’로 팬들을 만났다.

“아미(팬덤) 여러분 너무 보고 싶었다”며 변함 없는 팬 사랑을 드러낸 방탄소년단. 이들은 10개월 만에 선보이는 새 앨범에 대해 “역대급으로 길게 준비한 앨범이다.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연습도 가장 오래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숨겨온 그림자를 마주하고 온전한 나를 인정한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7명이 함께한 7년을 돌아보는 앨범이기도 하다”면서 “벌써 정규 4집이라니 감회가 새롭다”고 고백했다.

이번 앨범에는 지난 ‘MAP OF THE SOUL : PERSONA’ 앨범에 수록된 5곡과 한 개의 디지털 트랙을 포함한 15개의 신곡까지 총 20개 트랙이 실렸다. 방탄소년단은 “앨범명을 듣고 우리의 7년을 담은 노래다 싶었다. 팬들도 뿌듯할 것 같다”며 “7명의 의미를 담은 앨범을 7주년에 맞춰낼 수 있어 의미가 깊다”고 감회를 전했다.

멤버들의 유닛곡과 솔로곡도 언급됐다. 래퍼 라인의 유닛 곡 ‘욱 (UGH!)’, 위로와 공감을 주는 보컬 라인의 유닛 곡 ’00:00 (Zero O’Clock)’은 물론, 동갑내기 친구 지민과 뷔의 ‘친구’, RM과 슈가의 서로 다른 래핑이 인상적인 ‘Respect’과 같은 새로운 조합의 유닛 곡도 만나볼 수 있다. 지민은 “‘친구’는 뷔와 함께 부른 곡이자 처음으로 작업에 참여한 곡”이라며 “첫 작업이라 많이 떨렸다”고 말했다.

또한 래퍼 라인의 솔로곡 ‘Intro : Persona’, ‘Interlude : Shadow’, ‘Outro : Ego’를 비롯해 일곱 멤버의 개성을 엿볼 수 있는 다양한 장르의 솔로곡도 수록됐다. 자신의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싶은 마음을 표현한 지민의 ‘Filter’, 연습생 생활을 거쳐 성인이 된 지금까지 느끼는 바를 전하는 정국의 ‘시차’, 힘들었던 과거의 자신에게 해주고 싶은 말을 담은 뷔의 ‘Inner Child’, 아미를 향한 사랑이 드러나는 진의 ‘Moon’까지 담겼다. 슈가는 ‘Interlude : Shadow’에 대해 “더 위로 올라갈수록 책임감과 부담감, 그림자가 커진다는 내용을 담은 곡”이라고 설명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달 미국 CBS ‘제임스 코든쇼’에서 첫 무대를 공개해 화제를 모은 선공개곡 ‘Black Swan’(블랙 스완)의 비하인드도 전했다. 뷔는 “빨리 무대를 보여드릴 수 있어서 좋았다. 새 무대에 기대를 많이 했다”며 “평발이라 신발을 벗고 춤추는 게 불편했지만 좋은 무대를 보여주고 싶은 욕심에 하나도 아프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이외에도 ‘MAP OF THE SOUL : 7’ 에는 유명 팝 가수 트로이 시반(Troye Sivan)이 작업에 참여한 ‘Louder than bombs’, 데뷔 앨범에 수록된 ‘We are Bulletproof Pt.2’를 잇는 ‘We are Bulletproof : the Eternal’ 등도 수록됐다. 정국은 ‘Louder than bombs’를 추천곡으로 꼽으며 “기존 곡과 다른 분위기”라고 예고했다.

뭐니 뭐니 해도 가장 기대를 모으는 곡은 타이틀곡 ‘ON’. 방탄소년단만의 파워풀한 에너지와 진정성을 가득 실은 힙합 곡으로, 데뷔 후 7년이라는 시간을 보내며 아티스트로서 소명의식과 마음가짐을 담은 노래다.

제이홉은 “언제나 음악적으로 시도하는 아티스트로서 퍼포먼스에서 새로운 모습도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정말 대박이니 많이 기대해 달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뷔는 “시아가 참여한 다른 버전 ‘ON’도 공개될 예정”이라고 귀띔했다. 슈가는 “뮤직비디오에 굉장히 엄청난 안무가 있다”고 힌트를 던져 기대감을 자극했다.

방탄소년단은 이날 오후 6시 정규 4집 ‘MAP OF THE SOUL : 7’과 함께 ‘ON’의 키네틱 매니페스토 필름(Kinetic Manifesto Film : Come Prima performed by BTS for Lead Single)을 공개한다. 첫 TV 프로그램으로 미국 NBC 유명 모닝 토크쇼 ‘투데이 쇼(TODAY SHOW)’에 출연하며 뉴욕 록펠러 플라자(Rockefeller Plaza)에서 전 세계 팬들을 만날 예정이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