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세영의 어쩌다] 회당 1000만 원? 아역배우 몸값도 난리 (ft.맘실장)

입력 2020-10-20 15: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제는 아역배우 몸값도 들썩인다.


동아닷컴 취재 결과, 아역배우 몸값도 최근 가파르게 상승하는 추세다. 회당 700~1000만 원 선을 부르거나 이미 그렇게 받고 있는 아역스타도 있다. 드라마 전 회차를 출연하는 성인배우와 단순 비교는 어렵지만, 치솟는 아역배우 몸값 역시 제작비를 높이는 원인이라는 게 업계 전언이다.

보통 비중 있는 조연 배우 드라마 1회 평균 출연료는 300~800만 원 선이다. 주인공 어린 시절을 연기하는 아역스타 경우, 업계 인지도에 따라 적게는 회당 100~200만 원, 많게는 400~500만 원을 받는다. 더 높게 책정 경우도 있다.

매년 다양한 아역배우가 드라마 현장을 찾지만, 그중에 대중의 눈에 띄는 배우는 적다. 따라서 ‘아역 시장’도 소수에게 편중되어 있다. 때문에 특정 인기 아역스타 몸값은 작품에 따라 크게 뛰는 양상을 보인다. 간혹 제작진과 친분으로 ‘거마비’만 받고 출연하는 특별 출연이나, 진짜 무일푼 우정 출연도 존재하지만, 대부분 회당 수백만 원대 출연료를 받는다.

한 제작관계자는 동아닷컴에 “아역배우 몸값은 천차만별이다. 인기 아역스타는 섭외하는 것 자체가 톱스타급이다. 성인배우 캐스팅에 따라 출연을 결정하기도 한다. 차기작으로 이미 출연하기로 한 작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캐릭터를 꺼린다. 성인배우와 괴리감이 있으면 아역 배우 쪽에서 먼저 출연을 고사하는 경우도 있다. 수백만 원을 주겠다는 데도 거절한다. 일부 아역배우 부모는 심심치 않게 갑질하기도 한다. 촬영 일정을 조율하거나 일부 대사 수정을 요구하기도 한다. 아역배우 세계도 무서운 곳”이라고 귀띔했다.

또 다른 제작관계자 역시 “어린 애들이라고 얕보면 큰코다치는 곳이 아역 배우 시장이다. 유명 아역스타 대부분이 대형 기획사 소속 또는 업계를 잘 아는 부모를 두고 있다. 대형 기획사라도 부모 영향 아래 있는 아역스타 컨트럴이 쉽지 않다. 오롯이 부모 입김에 의해 모든 결정이 좌지우지된다. 때문에 대형 기획사 대부분이 아역스타 영입을 꺼린다”고 전했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