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태규 “우리나라는 이상한 힘이 있다” (다크투어)

입력 2022-10-05 08:1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LA 폭동 속 한인들의 희망이었던 자경단의 필수 원칙이 공개된다.

5일 방송되는 JTBC ‘세계 다크투어’에서는 미국 현대사 최악의 인종 폭동인 LA 폭동의 화마 속에서 한인들의 재산과 생명을 지켰던 자경단 ‘루프 코리안’의 이야기를 조명하며 ‘공존’의 의미를 되새길 예정이다.

제작진에 따르면 김지윤 다크가이드의 인솔을 따라 30년 전 폭동이 발생했던 LA에 발을 들인 다크 투어리스트들은 사방에서 치솟는 불길에 당황을 금치 못한다. 특히 하루아침에 삶의 터전을 잃어버린 만큼 폭동 당시 한인들은 두려움은 물론 모든 것을 상실한 허탈함마저 느꼈다고 해 당시의 처참했던 상황을 짐작하게 한다.

하지만 폭동이 계속되는 동안 이대로 넋 놓고 있을 수만은 없는 바, 나와 내 이웃의 생명은 물론 자산까지 지키기 위해 자경단을 꾸린 한인들은 직접 구호 활동을 진행한다. 이렇게 꾸려진 자경단에는 실제 베트남 전쟁에 참전했던 군인들까지 합류하면서 교민 수호에 심혈을 기울인다.


이와 함께 실제로 자경단을 조직했던 자경단원이 등장해 당시의 상황 역시 생생하게 전한다. “사람한테 쏘지 마”라며 오로지 방어에만 집중했던 자경단의 필수 원칙을 들은 장동민과 이정현은 “훌륭한 지휘관을 두셨다”며 감탄을 쏟아내는 가운데 봉태규는 “우리나라는 이상한 힘이 있는 것 같다”며 감동했다는 전언.

또한, 자경 활동에 나선 ‘루프 코리안’의 전술을 세세하게 분석하는 군필자 장동민의 활약도 빛을 발한다. 그의 설명을 들은 김지윤 다크가이드가 “전문가 맞다”며 실력을 인정했다고 해 ‘밀리터리 전문가’ 장동민과 함께할 다크투어에 관심이 쏠린다.

그런가 하면 이번 ‘세계 다크투어’에서는 차별과 혐오가 난무했던 LA 안에서 공존의 싹을 틔운 결정적 사건까지 짚어본다.
방송은 5일 밤 10시 30분.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