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추석, 반려동물과 안전하게 이동하려면?

입력 2020-09-25 15:2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민족 대명절인 추석 연휴가 눈앞으로 다가왔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연휴 동안 지역 간 이동 제한 및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될 예정이지만 불가피하게 먼 길을 떠날 수밖에 없는 경우도 있다.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펫팸족이라면 생활 속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도 반려동물과 안전하게 이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신경 쓸 것들이 더 많아질 수밖에 없다. 정부의 권고사항이 있는 만큼 부득이 먼 거리를 이동할 때에는 가능하면 개인 차량을 이용하고, 도착 후에는 외출 횟수를 줄이는 것이 좋다. 온라인몰 SSG닷컴에서는 최근 일주일 동안 외출 시 반려동물을 태울 수 있는 이동장·캐리어 매출이 44.7% 늘었고, 반려동물용 하네스도 24% 더 증가했다는 수치를 밝혀 반려동물과의 추석 연휴 여정을 준비하고 있는 보호자들이 많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했다.

반려동물 전문기업 울지마마이펫에서 이번 추석 연휴 반려동물과 함께 안전하게 이동하는 방법과 주의할 점을 정리했다.

● 이동하기 전 준비 사항
반려동물과 함께 이동한다면 출발하기 전 보호자가 몇 가지 준비해야 할 사항이 있다. 먼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엔 안고 타는 것은 탑승 자체가 거부될 수 있으므로 이동장은 필수로 구비해야 한다. 하지만 갑자기 이동장을 이용하면 반려동물이 거부감을 가질 수 있으니, 이동 전 이동장 연습 및 적응 기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 자차를 이용할 경우 반려동물용 카시트나 안전벨트 장착이 필수다. 반려동물을 보호자가 안고 타는 경우에는 창문 밖으로 얼굴을 내밀거나 갑자기 뛰어내리는 등의 돌발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카시트나 안전벨트로 반려동물을 고정시키고 이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전문가들은 반려동물이 장시간 이동하기 때문에 멀미를 할 수 있으므로 출발하기 한 시간 전 멀미약을 먹일 것을 권장한다. 반려동물용 멀미약은 출발하기 며칠 전 충분한 검진과 상담을 통해 동물병원에서 처방받아 준비한다. 더불어 구토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탑승하기 최소 4시간 전에 음식을 먹이는 것이 좋다.

● 도착 후 주의 사항
장거리 이동을 마친 후 고향에 도착하면 보호자는 반가움을 먼저 느낄 것이다. 그러나 반려동물에게는 낯선 환경이기 때문에 두려움에 자주 짖거나 방어 행동으로 사람을 공격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반려동물이 익숙하지 않은 곳에 갔을 때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독립적인 공간을 만들어주고 평소 좋아하던 장난감 등으로 불안감을 해소해 주어야 한다. 불안감 해소에는 보호자와의 산책도 좋지만 추석을 특별 방역 기간으로 설정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강화하는 만큼, 가급적 외출을 삼가하고 집 내부에서 반려동물의 안정감을 찾아주도록 노력한다.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반려동물에게 사료나 간식을 주는 것이 좋지만 명절과 같이 장거리를 이동할 때 모두 챙기는 것은 번거로운 게 현실이다. 특히 캔으로 되어있을 때는 무겁고 비닐 포장되어 있는 간식이나 사료는 가볍지만 아직 더운 날씨에 변질될 위험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장거리에 이동할 때는 소포장으로 개별 포장된 제품을 챙기는 것이 간편하면서도 안전하다.



울지마마이펫의 펫푸드 전문 계열사 배고파마이펫의 ‘귀한맛’은 반려견 전용 건강보약식품으로써, 스틱 파우치 형태로 개별 포장되어 있고 멸균 처리까지 되어 있어, 위생적이고 휴대가 간편하다. 단 1포만 섭취하더라도 한끼 식사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의 풍부한 영양이 농축되어 있는 반려견 맞춤보약이기 때문에 식사 대신 섭취도 가능하며 사료나 우유에 섞어 급여할 수도 있다. 사료나 간식 등 여러 가지를 한꺼번에 챙기기 힘들 때 간편하게 급여 가능하기 때문에 명절이나 여행과 같은 장거리 이동에 적합한 제품이다. 더불어 반려견 건강에 좋은 인삼 엑기스를 베이스로 해 에너지 증진, 스트레스 완화 효과가 있어 장거리 이동에 지치고 낯선 환경으로 스트레스 받은 반려견에게 특식으로 급여하기에도 좋다.

귀한맛은 LA갈비맛(엄마손맛), 킹크랩맛(아빠손맛), 고구마맛, 야채주스맛, 연어맛, 오리고기맛, 황태맛으로 기호성 좋은 7가지 재료로 구성되어 있으며 종합건강, 관절강화, 소화개선, 다이어트, 피모개선, 면역강화, 기력보강 등 맛에 따라 효능 효과가 달라 반려견의 건강 상태에 따라 맛을 선택해 급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수진 기자 sujinl2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