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이슈] 일리야 비판, MBC 중계 국가망신 “세월호 사진 넣지 왜?” (종합)

입력 2021-07-25 16:3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러시아 출신 방송인 일리야 벨랴코프가 MBC 올림픽 중계를 비판했다.

일리야는 24일 자신의 트위터에 "이 자막 만들면서 '오? 괜찮은데?'라고 생각한 담당자, 대한민국 선수들이 입장했을때 세월호 사진 넣지, 왜 안 넣었어?"라며 "미국은 911 테러 사진도 넣고? 도대체 얼마나 무식하고 무지해야 폭발한 핵발전소 사진을 넣어?"라는 글을 게재했다.

MBC는 23일 허일후, 김초롱 아나운서 진행으로 2020 도쿄올림픽 개회식을 중계했다. 문제는 각국 선수단 입장 장면에서 불거졌다. MBC가 각국 선수단 입장하는 장면에 각 나라 특성에 맞게 관련 사진과 설명 자막을 넣었는데, 그 내용이 불필요하고 부적절했기 때문이다.

우크라이나 선수들이 입장하는 장면에는 체르노빌 원전사고 당시 사진이 자료 화면으로 등장했다. 일리야 역시 글과 함께 이 장면을 캡처해 MBC 중계에 불쾌감을 드러냈다.

뿐만 아니라 엘살바도르 선수들이 입장할 때에는 비트코인 이미지가 사용됐고 아이티 선수들이 입장할 때에는 ‘대통령 암살로 정국은 안갯속’이라는 설명이 화면에 표시됐다. 시리아 선수들이 입장할 때에는 ‘풍부한 지하자원, 10년째 진행 중인 내전’이라고 표기됐다. 마셜제도에는 ‘1200여 개의 섬들로 구성, 한때 미국의 핵실험장’이라고 했다.

MBC의 거듭된 사과에도, 국내외 비난이 끊이지 않고 있다.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