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독약 없어 곪아” 핸드볼 국가대표, 선수생명 위기

입력 2021-08-03 22:3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남자 핸드볼 국가대표로 활약한 정재완 선수가 충남 육군 논산 훈련소에서 다리를 다쳐 수술을 받았지만, 이후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해 다시 수술을 받게 되는 상황을 전했다. 수술한 부위를 매일 소독해야 하는데, 기초적인 약품도 제때 지급받지 못해 상태가 악화해 다시 수술하게 됐다는 것.

3일 SBS에 따르면 2018년 아시안게임 남자 핸드볼에서 동메달을 딴 정재완 선수는 지난 5월 국군체육부대에 합격해 논산 훈련소에 입소했고, 그곳에서 운동하던 중 왼쪽 다리의 아킬레스건과 인대가 파열돼 민간 병원에서 수술을 받았다.
수술 이후 훈련소에 복귀해 자가격리에 들어갔는데 문제가 발생했다. 수술 부위를 매일 여러 번 소독해야 하는데, 약품을 제때 지급받지 못했다는 것. 부대에서는 의약품이 부족하다는 설명만 들었다고.

정재완 선수는 “다같이 순발력 운동이나 이런 걸 같이 하는데 그 과정에서 점프했다가 착지했는데 (인대가) 끊어졌다”며 수술을 하게 된 경위를 설명한 뒤 “(소독을) 총 6번을 진행하는데, 그 과정에서 소독을 많이 하니까 물품이 부족해서 코로나19 위험이 있어 외부 물품을 못 들여오고 있어 물품이 없다고 하더라”고 제때 소독하지 못한 배경을 밝혔다.
훈련소로 약을 보내겠다는 가족 요청도 규정에 어긋난다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결국 수술 부위가 곪아 들어가 복귀 한달 만에 곪은 부분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아야 했다.
정재완 선수 부친은 “재수술해야 하고 완전 운동선수 끝나는데, 어떡할 거냐 당신들이 책임질 거냐고 했다. 그랬더니 규정상 안 되고 코로나19 때문에 안 된다고 하더라. 그게 끝이다”라고 답답해했다.
상처가 덧나 아킬레스건과 인대 수술도 다시 받아야 하는 상황. 결과에 따라 선수 생명이 끝날 수도 있다.

정재완 선수 부친은 “한참 선수로 뛸 나이에 한 젊은이 인생이 망가진 거 아니냐. 다리를 절지도 모르고 운동은 어차피 못 하는 거고”라고 억울한 마음을 전했다.

그러나 육군 측에서는 관리에는 문제 없었다는 입장이다. 육군 측은 “2주 격리기간 소독용 의약품을 충분히 제공했고 건강 상태도 매일 확인했다”고 해명했다.

사진|SBS

동아닷컴 연예스포츠뉴스팀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