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SM 양측 “인수 확정? NO…다각도 논의” [종합]

입력 2021-10-21 14:2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CJ ENM이 SM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한다는 확정 보도에 대해 양사가 공식입장을 밝혔다.

먼저 CJ ENM은 21일 동아닷컴에 “음악 사업 성장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검토 중이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인수 확정설에 선을 그었다. SM엔터테인먼트 역시 “여러 기업과 다각도로 논의 중이다. ‘CJ ENM과 22일 인수 계약을 체결하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확정적으로 보도된 것을 일축했다.

앞서 매일경제는 이날 CJ ENM이 이르면 22일 SM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해당 내용을 발표한다고 처음 전했다. 공시를 통해 인수 사실을 대외적으로 알린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CJ ENM와 SM엔터테인먼트 양측은 확정적인 보도에 대해 선을 그었다. 다각도 논의는 맞지만, 인수·피인수 관계가 명확하게 결정된 것은 아니라는 설명.

현재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인 이수만은 자신이 보유한 지분 18.73%를 처분하기 위해 인수자를 물색 중이다. 이수만 지분을 그대로 매입할 경우, SM엔터테인먼트 최대주주가 된다. 따라서 SM엔터테인먼트 실제 경영은 물론 아티스트들과의 여러 협업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일찌감치 매각 인수자로 떠오른 기업은 카카오, CJ ENM, 하이브(방탄소년단 소속사), 네이버 등이다. 이들 중 가장 유력한 후보는 카카오와 CJ ENM이었다. 특히 카카오 피인수설이 유력했으나, 최근 CJ ENM 쪽으로 기운 모양새다. 업계에서는 CJ ENM을 가장 유력한 인수자 후보로 꼽고 있다.

따라서 큰 이변이 없다면 CJ ENM이 SM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인수할 경우 사업 부문 정리가 필요하다. CJ ENM도 음악사업부문과 다수 매니지먼트를 보유하고 있다. SM엔터테인먼트는 자회사는 물론 제작사 키이스트까지 거느린 상태다. 여기에 SK그룹과는 드림어스컴퍼니(구 아이리버)와 지분 관계가 얽혀 있다. 따라서 인수하더라도 당장 사업부문 통폐합은 쉬지 않을 전망이다.

인수 과정이 결렬될 경우 SM엔터테인먼트는 새로운 인수자 찾기에 나설 전망이다. 네이버와 지분 교류에 나섰듯 새롭게 연합군을 형성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