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소원 유산 안타깝지만, 복귀 위한 ‘사연팔이’ 일회성이길 [홍세영의 어쩌다]

입력 2022-05-25 11:2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유산한 사연은 안타까운데, 일련의 논란을 둘러싼 해명은 딱히 공감하기 어렵다. 조작 논란(거짓 방송) 이후 1년 만에 방송을 재개한 함소원 이야기다.

함소원은 24일 방송된 채널S ‘진격의 할매’에 중국마마(중국인 시어머니)와 출연해 둘째 임신과 유산에 대한 슬픔, 여러 논란을 둘러싼 심경을 밝혔다.

이날 함소원은 “1년간 가족과 많은 시간을 보냈다. 나를 둘러싼 여러 논란 때문에 결국은 방송을 그만두게 됐다. 그때 내 대처가 미숙했다고 생각한다. 1년이라는 시간을 반성하게 됐다. 좋은 시간이었다”고 조작 논란을 둘러싼 구체적인 해명 없이 애둘러 반성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유산 아픔을 겪었다며 본격적인 사연 풀이를 시작했다. 함소원은 “그 시간(지난 1년간) 더 슬픈 일을 겪으며 더 많이 성숙해지라고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모르겠다. 사실 지난해 아이를 잃는 슬픔을 겪었다”며 “둘째를 갖고 싶어 남편하고 시험관도 많이 했는데, 하필이면 내가 정신이 없을 때 내가 큰 행운을 모르고 놓쳐버렸다. 태아가 12주를 버티지 못했다. 그 뒤(유산)부터 남편이 임신 이야기를 꺼내지도 못하게 한다. 말도 못 꺼내게 한다”고 눈물을 보였다.

또 함소원은 “딸 혜정이를 정말 빨리 가졌다. 42세에 결혼해서 바로 가졌다. 혜정이를 낳고 나니 44세였다. 병원에서 빨리 가지려면 시험관을 하라고 하더라. 그래서 시험관을 했는데 1년 내내 성공을 못 했다. 1년간 하니까 우리 부부는 지치고, 나도 그때 포기했었다. 이미 나이가 40대 중반을 바라보니 안 되나보다 했다. 그런데 너무 정신이 없어 쉬는 상황에 너무 감사하게 (아이가) 들어섰다”고 설명했다.



함소원은 “자연 임신한 것도 뒤늦게 알았다. 논란이 많아 정신이 하나도 없어 그냥 지나갔다. 내 자신이 굉장히 예민해지더라. 뒤늦게 호르몬 때문에 그랬다는 걸 알았다”며 “의사 선생님도 항상 스트레스 조심하라고 했다. 그런데 내가 안 보려고 해도 휴대전화를 켜면 내 사진이 있는데 지나칠 수가 없다. 하나씩 보다 보면 글자 하나하나에 너무 예민하게 됐다”고 말했다.

중국마마는 “‘이혼했다’, ‘다 가짜다’ 등 악성 루머가 많았다. 사람들이 없는 일을 마치 있는 것처럼 말하고 다녔다. 시장에 나가도 ‘아들 이혼했냐’고 쫓아와서 물어봤다. 그래서 아니라고 말했다”고 떠도는 소문에 대해 대신 입을 열었다.

함소원은 “여자는 아기가 생기면 대화를 하지 않냐. 그런데 갑자기 없어졌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믿어지지가 않았다. 그런데 우리 혜정이도 초기에 어려움이 있다가 태어났다. 혜정이도 그 힘든 걸 버티고 태어났다. 둘째도 버텨줄 줄 알았다”며 “그런데 병원에서 희망적이지 않은 이야기를 전했다. 병원에서 포기하자고 이야기를 했다. 그냥 믿어지지 않더라. 그때부터 기억이 안 난다. (수술) 하기 싫었다. 아이가 다시 살아날 것 같았다. 그래서 계속 미뤘다. 그래서 의사 선생님이 남편한테 이야기를 한 것 같다”고 눈물을 보였다.




함소원은 “지난해는 내게 정말 너무 힘든 해였다”고 이야기했다.

언뜻 사연만 들으면 딱하다. 유산이라는 아픔은 한 여성뿐만 아니라 그 가족 구성원 전체에게 힘든 시간을 안겨준다. 분명 슬프고 안타까운 일이다. 이는 분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유산의 아픔을 이유로 함소원이 행한 행동이 정당화될 수 없다. 이 역시 분명한 사실이다.

함소원은 유산의 아픔으로 동정받고 싶은 눈치다. 그 아픔은 충분히 동정받고 위로받을 수 있다. 하지만 거기까지다. 조작 논란 등 일련의 상황에 대해 ‘대처 미숙’이라는 말로 어물쩍 넘길 문제는 아니다. 종영이라는 껍데기를 쓰고 사실상 폐지된 TV CHOSUN ‘세상 어디에도 없는, 아내의 맛’(약칭 ‘아내의 맛’)이 시청자 기만으로 사라진 것처럼 함소원 역시 그 책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

이혼설 역시 애초 없었던 이야기도 아니다. ‘아내의 맛’ 방영 당시 이혼설이 퍼지자 함소원은 이에 대해 갈등 봉합을 위해 노력 중이라는 식의 말을 해왔다. 루머가 아니라 소문이 나돌 수 있는 상황을 충분히 흘려놓고 ‘억지 루머가 돈다’는 식의 해명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

함소원은 유산의 아픔으로 대중들의 이해와 위로 속에서 방송 복귀를 수월하게 하고 싶었는지 모르지만 아쉽게도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 지난 2년간 힘들었다는 함소원이 당시 SNS상에서 보여준 모습은 유산의 아픔을 극복하는 이의 모습이라고 하기에 너무 과하다. 휴대전화에 민감하다던 함소원은 소통에는 누구보다 세상 적극적인 사람이지 않았나.

방송 조작 논란이라는 꼬리표가 여전한데, 안타까운 사연 팔이로 모든 것을 덮을 수는 없다. 행여라도 방송 복귀 수단으로 ‘유산 카드’를 꺼낸 것이라면 큰 착각이다. 유산에 대한 안타까움을 공감하는 시청자를 또다시 기만하는 행위다. 함소원의 사연 팔이가 제발 일회성으로 끝나길.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