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현장] “이민혁, 이런 것도 가능해?”…비투비 내공 쏟은 솔로 데뷔 (종합)

입력 2019-01-15 14:4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DA:현장] “이민혁, 이런 것도 가능해?”…비투비 내공 쏟은 솔로 데뷔 (종합)

그룹 비투비 이민혁이 2월 의경 복무를 앞두고 데뷔 7년만에 솔로로 데뷔한다.

15일 서울 광진구 예스24라이브홀에선 비투비 이민혁의 첫 솔로 정규 앨범 ‘HUTAZONE(허타존)' 발매 기념 쇼케이스가 열렸다.

이민혁은 이날 “비투비 멤버들이 없이 혼자 하려니 정말 떨린다”며 “비투비에서는 래퍼로 국한돼있었다. 솔로 앨범을 통해선 랩 뿐만 아니라 보컬, 퍼포먼스, 프로듀서로서의 면모를 보여드리고 싶다”고 두 번째 데뷔를 한 소감을 말했다.

첫 솔로 정규 앨범 ‘HUTAZONE(허타존)'은 이민혁의 또다른 이름인 ‘HUTA'와 ’ZONE'의 합성어로 이민혁 세상에 온 것을 환영한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허타’는 한자로, 계속 갈고 닦겠다는 의미다.

앨범의 더블 타이틀곡 중 하나인 'YA'는 퓨처 베이스 장르의 곡으로 강렬한 사운드와 다이내믹한 구성이 특징이며 '나'를 주장함과 동시에 '너'와 함께하는 순간이 가장 행복하고 '나'다워짐을 솔직하게 노래한다. 또 다른 더블타이틀곡인 ‘오늘 밤에(With Melody)’는 팬들과 함께 떼창하는 모습을 상상하며 만든 선물같은 곡이다. 이민혁은 두 개 타이틀곡을 비롯해 전곡 작사와 작곡은 물론 프로듀싱에도 참여했다.

이민혁은 “비투비는 친근한 이미지고 팬들 사이에서 나는 다정한 이미지를 가진 멤버였다. 솔로로는 반전 느낌으로 강렬하게 변신하고 싶었다”며 “셀럽처럼 보이려고 했다. 염색도 했고 귀도 30년만에 처음으로 뚫었다”고 파격 변신을 꾀한 이유를 설명했다.


뮤직비디오는 ‘지킬 앤 하이드’를 모티브로 잠들어 있던 본능과의 피할 수 없는 싸움을 그렸다. 파격적인 비주얼과 댄스 퍼포먼스는 비투비 활동에서는 볼 수 없었던 이민혁의 새로운 모습이다. 이민혁은 맨몸에 자켓만 걸치고 출연했다.

관련해 “방송국과 미팅을 하면서 의논한 결과, 어딘가에서는 노출을 하고 파격적인 퍼포먼스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며 “물론 2월 콘서트에서는 팬들과 함께 하는 자리이니 준비가 돼 있다. 방송에서도 허락만 된다면 언제든 가능하다”라고 의지를 피력했다.

1번 트랙 ‘HUTAZONE'를 시작으로 그룹 (여자)아이들 소연이 피처링한 ‘너도?나도!’와 ‘아무렇지 않은 척’, 같은 그룹 비투비 육성재와의 듀엣곡 ‘꿈인가 봐요’를 비롯해 ‘낙화(Interlude)', 'Fallin'', 일본 솔로 앨범 수록곡을 한국어 버전으로 재해석한 'ALL DAY', 2017년 비투비 솔로 프로젝트에 수록된 자작곡 'Purple Rain'(ft.CHEEZE), 아웃트로 'Waiting For You'로 구성됐다.

그 중 이민혁은 “여성 래퍼와의 작업이 처음이었다”며 ‘너도?나도!’를 설명, “소연이를 처음부터 염두에 두고 작업한 노래다. 쫄깃한 랩을 해주면 더 완성도가 생길 거 같았다. 작업 결과 너무 만족한다. 고맙다 소연아”라고 작업기를 추억했다. 이어 “온전히 보컬로만 채워진 노래도 있다. 비투비가 춤을 자주 추는 그룹도 아니라서 춤 추는 모습도 보여드리고 싶었다”고 앨범을 세세하게 설명했다.


특히 이번 솔로 데뷔는 이민혁이 2월 7일 의경으로 복무하기 전 마지막 활동이다. 먼저 입대한 비투비 리더 서은광이 제대할 때까지 비투비를 이끌 2기 리더로 선출되기도 했다. 관련해 이민혁은 “비투비 2기 리더가 됐다. 내가 군입대를 해서 동생들에게 미안하다”라며 “의무이기 때문에 당연히 가야한다. 입대 전 솔로 앨범을 발표할 기회가 주어져서 감사하다. 즐기다 가겠다. 멤버들이 알아서 잘 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는다”고 입대를 앞둔 심경도 전했다.

끝으로 이민혁은 “가장 욕심 났던 부분은 나를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까지 놀라게 하는 것이었다. 목표이기도 했다. ‘이민혁이?’ 이런 반응을 얻으면 뿌듯할 것”이라며 “차트 성적보다는 뮤직비디오 조회수가 잘 나왔으면 한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수치가 있긴한데 말하기에는 쑥스럽다. 조회수 정도는 욕심을 내고 싶다. 혼자 체크하겠다”고 바람을 나타냈다.

총 11개 곡이 수록된 이민혁의 첫 솔로 앨범은 오늘(15일) 저녁 6시 공개된다.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동아닷컴 국경원 기자 onecut@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