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이슈] ‘장르물=밤11시’ 공식 성립될까, OCN 달라진 편성 주목

입력 2020-01-23 1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장르물=밤11시’ 공식 성립될까, OCN 달라진 편성 주목

OCN 오리지널 드라마 편성이 일부 달라진다.

먼저 주말(토·일요일) 라인업은 기존(밤 10시 20분)보다 30분 늦은 밤 10시 50분에 방송된다. 이는 2월 1일 첫 방송되는 OCN 새 토일 오리지널 ‘본 대로 말하라’(크리에이터 김홍선, 극본 고영재 한기현, 연출 김상훈)부터 적용된다.

평일 라인업 편성도 수정된다. 애초 ‘수목’에 집중된 평일 라인업이 ‘월화’, ‘수목’ 두 블록으로 나눠진다. 신설된 ‘월화’ 블록에는 ‘수목’ 블록 편성을 검토한 ‘루갈’(연출 강철우, 극본 도현)이 ‘월화 오리지널’ 타이틀로 3월 16일 밤 10시 50분 시청자를 찾는다. 현재 올해 첫 ‘수목’ 라인업 편성은 미정이다.

황혜정 CJ ENM 미디어 콘텐츠 운영국장은 동아닷컴에 “OCN 오리지널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청자 라이프스타일, OCN 팬덤층 시청 패턴, 드라마 경쟁 환경을 고려해 최적화된 편성 전략을 수립해 지속 개편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밤 9시·10시대 드라마를 편성하는 지상파·종편 채널과 직접 경쟁보다는 장르물 특성에 맞는 편성 시간대와 OCN을 선호하는 충성도 높은 시청자들 시청 패턴을 분석해 고려한 시간대가 밤 11시대다. 레드오션이 된 특정 시간대보다 콘텐츠 특성에 맞는 시간대로 전략 편성하는 것이 OCN 팬덤을 공고히 하는 방향이 아닌가 싶다”고 이야기했다.

따라서 OCN은 이번에 달라진 방송 시간대 변화 외에도 꾸준히 편성 개편을 진행할 방침이다. 고착화된 편성보다는 콘텐츠와 채널 팬덤, 타깃 시청층에 맞는 전략 편성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올해 OCN 오리지널(드라마틱 시네마 포함) 라인업에는 ‘본 대로 말하라’, ‘루갈’, ‘번외수사’, ‘써치’, ‘트레인’, ‘제 5열’, ‘아일랜드’, ‘걸캅스’, ‘다크홀’ 등이다. 이는 채널 전략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추가되거나 편성에서 제외될 수 있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