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이슈] ‘놀토’ 비연예인 희화 논란→VOD 중단+입장엔 침묵 (종합)

입력 2021-01-04 17:5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tvN ‘놀라운 토요일-도레미마켓’(약칭 놀토)이 비연예인 희화 논란이 일자 해당 회차 VOD 서비스를 전면 중단했다.


앞서 2일 방송된 ‘놀토’에서는 온라인상에서 떠도는 사진 출처를 찾는 코너 ‘짤의 출처를 찾아라’가 그려졌다.

문제는 ‘짤’이라 불리는 온리인상 사진 출처와 해당 인물(비연예인)에 대한 초상권 침해, 비연예인 희화였다. 박나래와 사이먼도미닉(별칭 쌈디) 닮은 꼴 비연예인 사진을 무단으로 사용했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된 것.

여기에 박나래는 “파란색 옷을 입은 건 내가 아니고, 빨간색 옷을 입은 건 쌈디(사이먼도미닉)가 아니다”라고 너스레를 떨어 논란 불씨를 키웠다. 비연예인 사진을 무단으로 캡처 재사용한 것도 모자라, 이를 희화 도구로 사용했다는 비판이다.


또한, ‘악성 댓글이 싫다’는 식으로 수차례 방송에서 언급하는 연예인이 공개적으로 비연예인 사진을 대상으로 조롱하고 웃음으로 희화하는 행동에 대한 지적과 비판이 쏟아진다.

논란이 커지자, 현재 해당 클립 영상은 비공개 처리된 상태다. 해당 회차 VOD 서비스도 이후 모두 내려갔다. 제작진은 크게 논란이 확산되지 않자, 조용히 VOD 서비스 중단으로 사태를 무마하려는 듯하다. 해당 논란에 대해 수차례 확인했지만, 구체적인 입장은 없다.

하지만 제작진이 분명히 해야 할 것은 이번 사태의 심각성에 대해 침묵이라는 꼼수가 아니라 사과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시정해야 한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