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 우롱한 ‘골때녀’, 조작 방송은 폐지가 답 (종합) [DA:이슈]

입력 2021-12-24 16: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시청자 우롱한 ‘골때녀’, 조작 방송은 폐지가 답 (종합) [DA:이슈]



레전드 축구 선수들을 감독으로 모아놓고 고작 한다는 게 ‘조작’이라니. SBS ‘골 때리는 그녀들’(이하 ‘골때녀’)이 스포츠 정신을 위배하고 시청자를 우롱하는 ‘조작 방송’으로 도마에 올랐다.

앞서 22일 방송된 ‘골때녀’에서는 기존팀 최강자 FC구척장신과 신생팀 FC원더우먼의 경기가 그려졌다. 이날 경기 시작 22초 만에 FC구척장신의 첫 골이 나왔고 연이어 추가골이 터지면서 3대0으로 전반전이 종료됐다. 하지만 후반전 FC원더우먼이 4대3, 한 골 차로 맹추격하며 긴장감을 자아냈다. 치열한 승부 끝에 최종 스코어는 6대3, FC구척장신의 승리로 종료됐다. 해당 방송은 최고 분당 시청률이 13.9%까지 치솟으며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했다.

하지만 방송 후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골때녀’의 경기가 조작됐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일부 누리꾼들은 중계진의 멘트, 감독의 위치, 점수판 스코어 등을 분석한 내용을 공유하며 제작진이 경기 순서를 조작한 것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제작진의 시인으로 의혹은 사실로 밝혀졌다. ‘골때녀’ 제작진은 24일 공식입장을 배포하며 “방송 과정에서 편집 순서를 일부 뒤바꾸어 시청자들께 혼란을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조작을 인정했다. 이들은 “지금까지의 경기 결과 및 최종 스코어는 방송된 내용과 다르지 않다고 하더라도, 일부 회차에서 편집 순서를 실제 시간 순서와 다르게 방송했다. 우리 제작진의 안일함이 불러온 결과였으며, 이번 일을 계기로 예능적 재미를 추구하는 것보다 스포츠의 진정성이 훨씬 더 중요한 가치임을 절실히 깨닫게 됐다”고 밝혔다.

‘골때녀’ 제작진은 “땀흘리고 고군분투하며 경기에 임하는 선수 및 감독님들, 진행자들, 스태프들의 진정성을 훼손하는 일이 없도록 편집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 향후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면서 시청자들에게 재차 사과했다.

곱씹어 보니 시청자들의 더 큰 화를 불러오는 공식입장이었다. ‘스포츠의 진정성’이 ‘예능적 재미’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는 것을, 그 당연한 것을 제작진은 정규 편성된 지 반년 만에 조작을 통해 깨달았다니. 그런 안일한 마인드로 스포츠 예능을 만들어온 ‘골때녀’를 이제 누가 믿고 볼 수 있을까. 어쩐지 이전의 경기들마저도 왠지 찜찜하게 느껴지는 것은 기분 탓일까.

시청자들은 중계를 맡은 배성재 전 아나운서와 방송인 이수근을 비롯해 감독으로 참여한 축구 레전드들을 향해서도 “조작을 묵인하고 방조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골때녀’ 제작진은 “이번 일은 현장에서 최선을 다해주신 출연진과 진행자 두 분 배성재, 이수근님과는 전혀 관계없이 전적으로 연출진의 편집 과정에서 벌어진 문제”라며 “촬영 현장에서 선수들의 열정을 잘 전달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신 두 진행자 배성재, 이수근 님은 이번 일과 전혀 무관하며, 두 분께 죄송한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든 책임은 제작진에게 있으니 애써주신 출연진에 대한 과도한 비난과 억측은 자제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 다시 한 번 시청자 여러분과 출연진께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조작 방송 ‘골때녀’의 공든 탑은 이미 무너져 내렸다. 일부 시청자들은 방송통신심의위 등을 통해 민원을 제기하고 있고, 폐지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 ‘골 때리는 그녀들’ 제작진 공식입장 전문

저희 [골때리는 그녀들] 제작진은 방송 과정에서 편집 순서를 일부 뒤바꾸어 시청자들께 혼란을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지금까지의 경기 결과 및 최종 스코어는 방송된 내용과 다르지 않다고 하더라도, 일부 회차에서 편집 순서를 실제 시간 순서와 다르게 방송하였습니다. 저희 제작진의 안일함이 불러온 결과였으며, 이번 일을 계기로 예능적 재미를 추구하는 것보다 스포츠의 진정성이 훨씬 더 중요한 가치임을 절실히 깨닫게 되었습니다.

땀흘리고 고군분투하며 경기에 임하는 선수 및 감독님들, 진행자들, 스태프들의 진정성을 훼손하는 일이 없도록 편집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 향후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골때리는 그녀들]을 사랑해 주시는 시청자 여러분께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 ‘골 때리는 그녀들’ 제작진 추가 공식입장 전문

<골 때리는 그녀들> 제작진에서 다시 한번 사과 말씀 드립니다.

이번 일은 현장에서 최선을 다해주신 출연진과 진행자 두 분 배성재, 이수근님과는 전혀 관계없이 전적으로 연출진의 편집 과정에서 벌어진 문제입니다. 촬영 현장에서 선수들의 열정을 잘 전달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신 두 진행자 배성재, 이수근 님은 이번 일과 전혀 무관하며, 두 분께 죄송한 마음을 전합니다.

모든 책임은 제작진에게 있으니 애써주신 출연진에 대한 과도한 비난과 억측은 자제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시청자 여러분과 출연진께 사과드립니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