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사커] 히딩크 넥타이·박진섭 겨울 양복…이번엔 김남일 올 블랙

입력 2020-06-04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거스 히딩크 감독, 박진섭 감독, 김남일 감독(왼쪽부터).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경기장에서 유니폼을 입는 야구 감독과 달리 축구 감독의 의상은 비교적 자유롭다. 취향에 맞게 트레이닝복이나 캐주얼 차림 또는 깔끔한 정장을 고른다. 하지만 패션 감각이 탁월한 몇몇 감독들을 제외하면 벤치의 의상으로 눈길을 끌기란 쉽지 않다.

팬들의 관심이 감독의 패션에 쏠린 대표적인 케이스는 거스 히딩크 감독이다. 2002년 한일월드컵 때 한국을 4강으로 이끈 탁월한 지도력은 물론이고 그의 넥타이도 큰 인기를 끌었다. 그는 당시 중요 경기에 국내 디자이너가 제작한 넥타이를 매고 나와 승리를 거뒀다. 태극과 팔괘문양을 넣어 만든 히딩크 넥타이는 그야말로 행운의 상징이었다. 벤치에 선 감독의 넥타이 종류를 확인하는 일도 일종의 재미였다. 국산이라는 게 입소문을 타면서 그 넥타이는 초대박을 터뜨렸다. 급기야 저작권 관련 소송이 벌어지기도 했지만 감독의 의상 소품이 그 정도로 집중 조명을 받은 적은 없었다.

지난해는 K리그 감독의 양복이 화제였다. 광주FC 박진섭 감독은 시즌이 개막한 3월에 입은 겨울 양복을 한 여름까지도 입고 나왔다. 이유는 팀 성적 때문이다. 양복 덕분인지는 몰라도 그걸 입고 벤치에 서면 팀은 지지 않았다. 섭씨 30도가 넘는 한 여름에 겨울 정장을 걸치는 게 고역이었지만 그래도 팀이 이길 수만 있다면 못할 게 없었다. 선수 시절 골을 넣으면 다음 경기에 그 축구화를 고집했던 그의 습관이 양복으로 이어진 것이다. 상대팀 입장에서는 그 양복이 달가울 리 없었다. 그래서 일종의 부적이었다. 광주는 7월 중순 안양과 20라운드에서 첫 패배를 당했지만 K리그2 최다인 19경기 무패(13승6무)를 기록했다.

올해 또 하나의 감독 패션이 눈길을 끈다. 주인공은 성남FC 김남일 감독이다. 그는 올 시즌 4라운드까지 검정 정장에 검은 마스크를 하고 벤치를 지켰다. 그 모습을 보고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스페인)의 디에고 시메오네 감독과 흡사하다고 해서 팬들 사이엔 ‘남메오네’로 불린다. 이젠 검정이 김 감독의 상징색이 돼버렸다.

검정은 성남구단의 상징색이기도 하다. 성남시의 새인 까치의 깃털에서 따왔다. 홈 유니폼 색상이 검고, 엠블렘도 마찬가지다. 응원가도 ‘뛰어라 성남, 블랙전사들’이다. 올해 슬로건도 ‘브랜드 뉴 블랙(Brand New Black)’이다. 온통 검다. 그 한 가운데 김 감독이 섰다.

김 감독은 지난해 12월 취임 기자회견 때 검정 정장을 입었다. 그게 계기가 됐다. 개막하면서는 마스크는 물론이고 재킷이나 셔츠, 시계, 바지, 구두 등도 같은 색상으로 맞춰 올 블랙을 완성했다. 서울과 4라운드 이후 그는 “의도적으로 입은 건 아니다. 제 취향도 아니다”면서 “예의상 1라운드부터 양복을 입고 싶었다. 앞으로도 그럴 생각이다”고 했다. 성남은 4라운드까지 무패(2승2무)다. 팀이 지지 않는데 굳이 변화를 줄 필요는 없다. 구단도 김 감독에게 올 블랙을 권한다. 김찬규 홍보팀장은 “검은 색이 우리 팀 컬러와 맞고, 또 그렇게 이미지가 형성되고 있다. 그 분위기를 계속 가져갈 생각”이라면서 “이는 감독님도 허락하셨다”고 전했다. 날씨가 더워지더라도 당분간 성남 벤치의 올 블랙은 계속될 전망이다.

최현길 기자 choihg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