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이선구 감독 ‘아름다운 선행’

입력 2015-01-07 06: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선구 감독. 스포츠동아DB

AG 감독 수당·포상금 1350만원
유소년발전기금 배구협회에 기탁

2014인천아시안게임에서 한국 여자배구에 20년만의 금메달을 안겼던 GS칼텍스 이선구 감독(사진)이 국가대표팀 감독 수당과 포상금으로 받은 1350만원을 대한배구협회에 유소년발전기금으로 써 달라고 기탁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이 감독은 2일 협회에 온라인으로 기금을 보냈고 협회는 5일 이 사실을 알렸다. 6일 IBK기업은행전을 앞두고 화성에서 만난 이 감독은 사실 확인을 요청하자 쑥스러워 했다. “조용히 하고 싶었는데 협회가 괜한 일을 했다”고 했다. 이 감독은 “50년간 배구를 해왔는데 그동안 배구 후배들을 위해 한 일이 없었다. 많은 배구인들과 후배들이 도와줘서 금메달도 따고 우승도 하는 개인적인 영광을 누렸다. 마침 기회가 와서 보답을 했다”고 말했다.

최초의 해외진출 배구선수이자 지도자였던 이 감독은 20년간 중동에서 활동한 뒤 고국으로 돌아와 2011년부터 GS칼텍스의 감독이 됐다. 지난 시즌 여자부 챔피언결정전에서 IBK를 누르고 우승을 일궈냈고 그 덕분에 여자대표팀 지휘봉을 잡았다. “대표팀 감독은 조국을 위해 봉사할 마지막 기회”라고 말해온 이 감독은 “유소년을 위한 후원금을 내겠다”는 약속을 그 때 했다.

이 감독은 지난 시즌 V리그 챔피언결정전 우승상금도 현장에서 고생하는 여자배구 지도자들을 위해 내놓은 바 있다. 당시에도 감독 1인당 100만원씩 총 19개 학교의 여고팀 지도자에게 써달라며 1900만원의 후원금을 기탁했다. 지난 12월 인천아시안게임 우승 포상금과 수당이 나오자 협회에 기금으로 내놓았으나 “이미 한 차례 기부를 해서 다음 해에 내는 것이 더 좋다”는 협회의 조언을 받아들여 협회 새해 업무가 시작되는 2일 송금했다. 이 감독은 “프로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은 오랫동안 배구의 혜택을 입었다. 앞으로 다른 감독들도 후배들을 위해 뭔가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더 좋겠다”고 말했다.

화성|김종건 전문기자 marc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kimjongkeon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