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물포고‘역전드라마’…“창단첫우승보라”

입력 2009-03-25 22:31:19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가내영 감독의 제물포고가 강호 광주진흥고를 물리치고 16강 고지를 밟았다.

제물포고는 25일 서울 목동야구장에서 열린 제63회 황금사자기 전국고교야구대회(동아일보사 스포츠동아 대한야구협회 공동 주최) 2회전에서 9회말 터진 최원준의 끝내기 적시타에 힘입어 광주진흥고에 5-4로 승리했다. 구미전자공고와 광주진흥고를 차례로 격파한 제물포고는 강릉고와 8강 진출을 다툰다.

이날 경기는 2회전 최고의 흥행카드 중 하나. 창단 첫 황금사자기 우승을 노린 제물포고와 호남의 강호 광주진흥고의 대결로 경기 전부터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두 팀 모두 기본기가 잘 갖춰진데다 마운드도 탄탄해 팽팽한 접전을 예고했다. 결과도 끝내기 안타로 승패가 결정된 명승부였다.

선취점을 올린 쪽은 제물포고. 제물포고는 1회초 최원준의 적시타 때 2루주자 김희권이 홈을 밟아 기선 제압에 성공했다.

하지만 광주진흥고는 찬스에서 강한 집중력을 발휘했다. 3회초 볼넷 2개와 번트안타로 무사 만루 찬스를 잡은 광주진흥고는 김도현의 2타점 2루타와 최용제의 희생플라이를 묶어 대거 3득점, 순식간에 경기를 3-1로 뒤집었다.

역전에 성공한 광주진흥고는 7회초 이태호의 희생플라이로 추가점을 올려 4-1로 달아났다.

이날 경기의 하일라이트는 8회말 제물포고의 공격. 무사 만루의 결정적인 찬스를 잡은 제물포고는 믿었던 3,4번 최원준과 남태혁이 각각 인필드플라이와 내야땅볼로 물러나 1점을 따라붙는데 그쳤다. 다음타자 정윤기는 고의볼넷으로 출루.

다시 만루 기회를 얻은 제물포고는 대타 박영산이 평범한 내야땅볼로 물러나는 듯했으나 상대 유격수의 실수로 2명의 주자가 득점, 극적으로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4-4.

두 팀의 운명이 갈린 것은 제물포고의 9회말 공격. 제물포고는 9회말 2사 2-3루 찬스에서 최원준이 1-2루간을 꿰뚫는 끝내기 안타를 때려 짜릿한 역전드라마를 연출했다.

기적 같은 역전승을 거둔 제물포고 선수들은 뒤엉켜 기뻐했고, 믿기 힘든 역전패를 당한 광주진흥고 선수들은 자리에 주저앉고 말았다.

끝내기 안타의 주인공 최원준은 5타수 2안타 2타점으로 승리의 일등공신이 됐다. 1차전에서 호투했던 홍유상은 7이닝 6안타 2실점(1자책)으로 호투해 2경기 연속 승리투수가 됐다.

고재황과 임기준이 번갈아 던진 광주진흥고는 3회전 진출을 눈앞에 뒀으나 5개의 수비 에러와 에이스 김정훈의 부상 결장으로 뼈아픈 역전패를 당하고 말았다.

한편 앞서 열린 경기에서는 신일고, 강릉고, 천안북일고가 승리를 거둬 16강에 안착했다.

동아닷컴 황금사자기 특별취재반
고영준 기자 hotbase@donga.com
임동훈 기자 arod7@donga.com
김진회 기자 manu35@donga.com
사진=하정탁 대학생 인턴기자
문자중계=박형주 대학생 인턴기자



목동야구장
1
2
3
4
5
6
7
8
9
R
H
E
광주진흥고
0
0
3
0
0
0
1
0
0
4
6
5
제물포고
1
0
0
0
0
0
0
3
1
5
8
1

경기 상보
※제 63회 황금사자기 고교야구 2회전 경기 광주 진흥고와 제물포고의 경기 중계를 시작하겠습니다



진흥고 라인업
-1번 유격수 임병훈
-2번 지명타자 이태호
-3번 1루수 김도현
-4번 포수 최용제
-5번 3루수 김성욱
-6번 좌익수 전승현
-7번 2루수 이진호
-8번 우익수 최수빈
-9번 중견수 임기준
-선발투수 고재황

제물포고 라인업
-1번 중견수 김희권
-2번 2루수 박장원
-3번 3루수 최원준
-4번 1루수 남태혁
-5번 포수 정윤기
-6번 지명타자 유재훈
-7번 좌익수 허동민
-8번 유격수 장준성
-9번 우익수 유재혁
-선발투수 이창재


●1회초 진흥고 공격
-1번 임병훈
초구 스트라이크 들어갑니다. 2스트라이크 잡고 3연속 볼로 풀카운트 갑니다. 바깥쪽공 헛스윙 삼진아웃됩니다.1아웃

-2번 이태호
3연속 볼이 들어갑니다. 3볼 스트레이트 볼넷 나옵니다. 1사후 주자 출루합니다.

-3번 김도현
풀카운트 승부 끌고갑니다. 너무 도망다니는 피칭을하고있습니다. 결국엔 볼넷 나옵니다. 1사 1,2루가 됩니다.

-4번 최용제
코치가 마운드로 올라옵니다. 높은공 자꾸 건들면서 파울 만듭니다. 유격수 라인드라이브 아웃됩니다. 주자는 귀루 2사 1,2루가 됩니다.

-5번 김성욱
다시 풀카운트 승부 끌고 갑니다.몸쪽 들어갑니다. 삼진아웃 잔루는 1,2루 이닝종료합니다.

○1회말 제물포고 공격
-1번 김희권
초구 노려친것 삼유간 뚫는 안타 나옵니다. 주자는 1루까지 나갑니다. 무사 1루

-2번 박장원
희생번트 잘들어갑니다. 투수가 잡아서 타자 태그 아웃 주자는 2루까지 나갑니다. 1사 2루

-3번 최원준
밀어친공 좌익수 옆으로 떨어지는 안타! 2루주자는 3루 지나 홈까지 들어옵니다! 선취점내는 제물포고!

※ 진흥고 0 : 1 제물포고

-4번 남태혁
걷어 올린공 내야 높게뜹니다. 유격수가 잘 잡아냅니다. 2아웃

-5번 정윤기
잘 맞은공 좌익수 펜스 바로 앞에서 잡힙니다. 넘어가는듯했는데 약간 짧았네요. 이닝 종료합니다. 이번회에 최원준선수의 1타점안타로 먼저 달아가는 제물포고입니다.

●2회초 진흥고 공격
-6번 전승현
잘 맞춘 타구 2루수 정면으로 갑니다. 1아웃

-7번 이진호
높은공에 헛스윙 삼진아웃 가볍게 2아웃잡아갑니다. 2회 안정을 찾아가는 이창재투숩니다.

-8번 최수빈
몸쪽 공 들어갑니다 스트라이크 아웃 연속 삼진으로 이닝 종료합니다. 삼자범퇴

○2회말 제물포고 공격
-6번 유재훈
3루쪽 땅볼 3루수가 잡아서 1루 송구합니다만 1루수 발이 떨어지면서 세입됩니다. 무사 1루가 됩니다.

-7번 허동민
날씨가 추운데도 많은 분들이 오셔서 응원하십니다 희생번트 댑니다. 투수 잡아서 1루 송구 아웃 그사이 주자는 2루까지 갑니다.

-8번 장준성
높은공에 헛스윙 삼진아웃 잡습니다. 2아웃됩니다. 한고비 넘기는 고재황 투숩니다.

-9번 유재혁
기습 번트 댑니다만 투수 정면으로 갑니다. 투수 잡아서 1루 송구 아웃됩니다. 잔루는 2루.

●3회초 진흥고 공격
-9번 임기준
볼넷 고릅니다. 무사 1루.

-1번 임병훈
희생 번트를 시도하려다 계속해서 볼을 골라 볼넷으로 1루 진출. 무사 1,2루.

-2번 이태호
제물포고 가내영 감독 마운드를 교체합니다. 이창재에서 홍유상으로 바꿉니다. 홍유상은 1차전에서도 좋은 투구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바뀐 투수 홍유상 134km의 빠른 공을 뿌립니다. 실점 위기에서 등판햇는데요. 어떤 위기관리능력을 선보일지 궁금합니다. 홍유상 3구 연속 볼입니다. 타자 번트 댑니다. 잘댔는데요. 포수 잡아서 1루 송구. 세이프! 무사 만루 찬스를 잡습니다.

-3번 김도현
제물포고 대량 실점 위기를 맞습니다. 포수 벤치와 사인이 맞지 않은 듯 타임을 부르네요. 쳤습니다. 좌중간을 가릅니다. 2타점 적시 2루타 그라운드 더블입니다.

※ 진흥고 2 : 1 제물포고

-4번 최용제
광주진흥고 집중력 무섭습니다. 역전을 시킵니다. 4구 쳤습니다. 좌익수 깊숙한 곳에서 잡아냅니다. 그 사이 3루주자 홈인. 다시 한 점을 보태는 진흥고.

※ 진흥고 3 : 1 제물포고

-5번 김성욱
이제 1사군요. 1사 2루. 4구 쳤습니다. 중전안타. 그러나 2루주자 홈까지 들어오지 못합니다. 1사 1,3루.

-6번 천승현
초구 타격, 배트 부러지면서 투수 잡아서 포수에게 토스. 그 사이 3루주자 뛰었지만, 견제사에 걸리면서 아웃. 2사 1,2루.

-7번 이진호
타자 배트를 짧게 잡고 있습니다. 초구 타격, 1루수 잡아서 베이스를 밟아 아웃. 공수교대.

○3회말 제물포고 공격
-1번 김희권
초구 타격, 좌익수 이동하면서 잡아냅니다. 타구가 깊숙했지만, 잘 잡아냅니다.

-2번 박장원
광주진흥고 선발 고재황 1실점으로 역투하고 있습니다. 고재황 선수 역시 1회전에서 좋은 투수를 선보였죠. 초구 볼 뒤 2연속 스트라이크. 4구 파울. 5구 아깝게 빠진 볼. 6구 바깥쪽 약간 낮아 보였지만, 삼진을 잡아냅니다. 2사 주자없음.

-3번 최원준
3루수 최원준은 작지만, 다부진 선수. 어깨도 강해 빨래줄 같은 송구를 선보입니다. 5구 타격, 2루수 땅볼. 공수교대.

●4회초 진흥고 공격
-8번 최수빈
최수빈 전 타석 삼진으로 물러난 바 있습니다. 홍유상 선수 오늘 제구가 안좋은 모습인데요. 홍유상 다시 불리한 볼카운트에 몰립니다. 1-3. 결국 볼넷. 무사 1루.

-9번 임기준
타자 번트 자세. 타자 선구안이 좋군요. 볼을 잘 골라냅니다. 아! 3구 희생번트 잘 댔습니다. 주자 진루 성공. 1사 2루.

-1번 임병훈
광주진흥고는 지난해 우승팀 광주제일고와 함께 강력한 우승후보로 꼽히고 있는데요. 투타가 모두 안정된 모습입니다. 홍유상의 볼 계속해서 높습니다. 1회전에 선보였던 칼날 제구가 되지 않고 있군요. 4구 쳤습니다. 우익수 플라이. 그 사이 2루주자 태그업. 2사 3루.

-2번 이태호
연속 볼 두개. 3구 스트라이크. 4구 헛스윙. 5구 볼. 풀카운트 접전. 6구 안쪽으로 파고 드는 볼. 삼진 아웃. 공수교대.

○4회말 제물포고 공격
-4번 남태혁
홍유상 오늘 제구는 좋지 않지만, 고비마다 결정구로 타자들을 삼진으로 요리하고 있습니다. 초구 타격, 3루 땅볼. 1사 주자없음.

-5번 정윤기
정윤기 선수는 사이드암이네요. 임창용의 투구폼과 흡사합니다. 4구 잘 맞았습니다. 유격수 보고도 잡지 못합니다. 1사 1루.

-6번 유재훈
2구 타격, 잘 밀어치네요. 좌익수 앞 안타. 1사 1,2루.

-7번 허동민
제물포고 매서운 추격을 펼칩니다. 아! 히트앤런 작전이 걸렸네요. 하지만 타자 헛스윙. 2루주자 3루 반도 가지 못해서 아웃. 1루루자 2루까지.

-8번 장준성
초구 타격, 유격수 땅볼. 공수교대. 아쉽게 잔루 2루에 그칩니다.

●5회초 진흥고 공격
-3번 김도현
2구 타격, 높게 뜹니다. 중격수 플라이. 1사 주자없음.

-4번 최용제
홍유상 점차 안정을 찾아 가는 듯 합니다. 그러나 제구는 여전히 불안함을 노출시킵니다. 홍유상의 빠른 패스트볼에 광주진흥고 타자들 타이밍을 잡지 못하는 분위기 입니다. 3구 타격, 유격수 땅볼. 2사 주자없음.

-5번 김성욱
2구 타격, 파울입니다. 홍유상의 직구 파워에 배트가 밀리는 듯 합니다. 3구 타격, 유격수 물 흐르듯 잡아 1루 송구 아웃. 공수교대.

○5회말 제물포고 공격
-8번 장준성
2-1. 광주진흥고 투수 고재황의 볼은 낮게 깔리면서 타자들을 곤혹스럽게 하고 있습니다. 말씀 드린 순간 타자 타격, 2루수 플라이. 1사 주자없음.

-9번 유재혁
3루쪽 응원석에는 제물포고 응원단들이 자리잡았는데요. 패트병 두개를 이용해 응원하고 있네요. 아 5구 바깥쪽 꽉 찬 볼. 루킹 삼진. 2사 주자없음.

-1번 김희권
2-1. 김희권 거의 주저 않는 타격폼이네요. 신장도 작습니다. 하지만 다부진 모습이네요. 작은 고추가 맵다는 속설이 있죠. KIA의 김선빈도 그 작은 체구에 유격수를 맡고 있지 않습니까. 5구 툭 갖다 댄 볼 우익수 플라이로 물러납니다. 공수교대.

●6회초 진흥고 공격
-6번 천승현
우익수 앞 안타 나옵니다. 다시 선두타자 출루하는 진흥고

-7번 이진호
희생번트 댔지만 투수가 바로 잡아서 2루 송구 아웃 됩니다. 1루는 송구가 늦어서 세입되면서 1사 1루가 됩니다.

-8번 최수빈
작전 걸립니다만 헛스윙되면서 1루주자는 2루에서 태그 아웃됩니다. 주저 앉으면서 공을 맞출려고했지만 실패했습니다.2아웃이 됩니다. 빠른공에 헛스윙 삼진아웃됩니다. 이닝 종료.

○6회말 제물포고 공격
-2번 박장원
6회까지 호투를 보여주고 있는 고재황 투숩니다. 밀어친공 2루수가 잡아서 1루 송구 아웃됩니다. 1아웃

-3번 최원준
초구 노린공 중견수쪽 높게뜹니다. 중견수가 잘 잡아내면서 2아웃됩니다.

-4번 남태혁
바깥쪽 떨어지는공에 헛스윙 삼진아웃 삼구 삼진당하는 남태혁 선수입니다. 삼자범퇴로 이닝 종료됩니다.

●7회초 진흥고 공격
-9번 임기준
유격수쪽 땅볼 유격수가 잘잡아서 1루 던지지만 송구 빠집니다! 그사이 타자주자 2루까지 들어갑니다. 무사 2루가 됩니다.

-1번 임병훈
양팀 응원단으로 많은분들이 오셔서 관람중입니다. 2루땅볼 2루수가 잘잡아서 1루 송구 아웃됩니다. 그사이 주자는 3루까지 진루 1사 3루가됩니다.

-2번 이태호
좌익수 높게뜹니다. 좌익수가 잡아서 홈송구 하려고 하지만 스텝을 너무 많이 밟습니다. 홈에서 세입됩니다. 얕은 플라이였는데 좌익수가 너무 스텝을 많이 밟았습니다.

진흥고 4 : 1 제물포고

-3번 김도현
초구 높은공 노립니다만 중견수 쪽 높게뜹니다. 중견수 플라이 아웃 이닝종료합니다.


○7회말 제물포고 공격
-5번 정윤기
바깥쪽 빠지는 변화구에 헛스윙 삼진아웃당합니다. 1아웃됩니다.

-6번 유재훈
중견수 잘따라갑니다만 아깝게 놓치고 맙니다. 중견수 뒤로 빠지는 장타 나옵니다. 타자 2루까지 1사후 2루타가 나옵니다.

-7번 허동민
내야 높게뜹니다. 유격수가 공을 놓칩니다.타자 1루까지 갑니다. 1사 1,2루가 됩니다.

-8번 장준성
유격수쪽 땅볼 유격수가 잘잡아서 1루 송구 아웃됩니다. 주자는 2사 2,3루가 됩니다.

-9번대타 정흥기
투수 교체됩니다. 임기준 투수가 올라옵니다. 볼빠지는사이 3루주자 뛰어 들어오지만 늦습니다. 태그 아웃됩니다. 머뭇머뭇거리다가 결국엔 잡히고 맙니다. 이닝종료.

●8회초 진흥고 공격
-4번 최용제
2루쪽 타구 2루수가 바운드된공 잘잡아서 1루 던졌지만 1루수가 공 놓치면서 세입됩니다. 1루수 남태혁 선수가 오늘 공을 많이 놓칩니다. 무사 1루

-5번 김성욱
노려친공 투수 글러브에 빨려 들어가면서 아웃됩니다. 1루주자는 너무 멀리와버리는 바람에 돌아가지 못하면서 1루 송구 아웃 더블아웃됩니다.

-6번 천승현
유격수쪽 강한타구 슬라이딩 해보지만 늦습니다. 좌익수 앞쪽으로 안타 됩니다. 2사 1루

-7번 이진호
1루 견제 아웃됩니다. 이닝 종료됩니다.


○8회말 제물포고 공격
-9번 정홍기
고재황선수가 우익수로 갔다가 다시 마운드로 올라옵니다. 임기준선수는 우익수로 다시 돌아갑니다. 풀카운트에서 계속 파울 만들고 있습니다. 1,2루간 가르는 안타 나옵니다. 무사 1루됩니다.

-1번 김희권
투수교체합니다. 임기준투수가 다시 마운드에 올라옵니다. 조민성선수가 외야로가고 고재황선수는 교체됩니다. 결국엔 볼넷 나옵니다. 무사 1,2루가 됩니다.

-2번 박장원
초구 볼 들어갑니다. 3루쪽 기습번트 3루수가 공 놓칩니다! 주자 올 세입 무사 만루가 됩니다!

-3번 최원준
초구 볼 들어 갑니다. 좌측 선상에 아깝게 떨어지는 파울됩니다. 또 볼들어갑니다. 인필드 플라이 아웃됩니다. 1아웃 만루.

-4번 남태혁
초구 크게 헛스윙됩니다. 1루쪽 땅볼됩니다. 1루수 잡아서 베이스 밟고 아웃 주자 한루씩 더 진루 합니다. 3루주자 홈인 2사 2,3루됩니다.


※ 진흥고 4 : 2 제물포고


-5번 정윤기
고의사구 나옵니다. 2사 만루

-6번대타 박영산
초구 볼 들어갑니다. 2구째도 볼 들어갑니다. 3구째도 볼들어갑니다. 스트라이크 하나 들어갑니다. 유격수쪽 땅볼! 유격수가 공 놓칩니다! 3루주자 홈인! 2루주자 홈인! 홈송구 빠지면서 1루주자 3루까지 타자주자 2루까지! 동점 만듭니다!

※ 진흥고 4 : 4 제물포고

-7번 허동민
2볼됩니다. 2스트라이크 2볼됩니다. 바깥쪽 꽉찬볼 삼진아웃됩니다. 동점으로 만족하는 제물포고입니다.


●9회초 진흥고 공격
-7번 이주호
홍유상 선수가 계속 던지고 있습니다. 밀어친공 1루수가 잘잡습니다. 1루 밟으면서 아웃 1아웃

-8번 조민성
2루쪽 높게뜬공 2루수가 잡으면서 아웃됩니다. 2아웃

-9번 임기준
투수 땅볼 투수가 잡아서 1루 송구 아웃됩니다. 이닝종료합니다.

○9회말 제물포고 공격
-8번 장준성
양팀 관중들 응원열기가 후끈 달아올랐습니다. 2루 땅볼 2루수가 잡아서 1루 던집니다. 1아웃


-9번 정홍기
3루수 옆 뚫는 안타 나옵니다. 1사후 출루합니다.

-1번 김희권
3루땅볼 3루수가 잡아서 1루 송구 합니다. 2사 2루가 됩니다.

-2번 박장원
스트레이트 볼넷 나옵니다. 2사 1,2루

-3번 최원준
볼빠집니다. 주자 2,3루까지 진루합니다. 2사 2,3루 1,2루간 빠지는 안타!! 경기 끝납니다! 제물포고의 역전승!

진흥고 선수들 주저 앉습니다.

※ 진흥고 4 : 5 제물포고

이번경기는 경기 막판에 제물포고의 뚝심이 빛나는 경기였습니다. 8회와 9회 안타와 상대실책으로 대거 4점을 추가하면서 경기를 승리합니다. 마운드에선 홍유상 선수가 실점하긴했지만 나머지 이닝을 잘 틀어막으면서 역전승을 만들어냅니다. 진흥고 선수들은 에러로 결국 패배의 쓴맛을 보고맙니다.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