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아름8주완성골프바로잡기⑦Move away

입력 2009-07-08 14:49:4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골프레슨 1


골프 스윙의 모든 동작 하나 하나는 모두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마치 자전거 체인처럼 유기적으로 맞물려 있다.

백스윙의 기본이 되는 무브 어웨이(move away, 일명 테이크 백)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올바른 스윙을 하기 위해서는 스윙의 첫 동작이 좋아야 한다. 시작이 잘못되면 스윙의 모든 과정에서 이 잘못을 보정하는 동작을 하게 되고 이는 일관성 없는 스윙으로 이어진다.

골프레슨 2


골퍼들은 스스로 올바르지 못한 동작으로 스윙을 시작한다는 것을 안다. 그리고 본능적으로 잘못 시작된 스윙을 바로잡기 위해 안간힘을 쓴다. 백스윙을 잘못 해놓고 억지로 볼을 맞추려다 미스 샷을 했던 경험은 아마추어 골퍼들에게는 흔한 일이다. 시작이 불안하면 자동적으로 이어지는 스윙의 모든 나쁜 요소를 바로잡기 위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하나의 좋은 무브 어웨이 동작은 이어지는 스윙을 올바르게 이끌고, 더 높은 정확성과 비거리를 기대할 수 있다. 좋은 무브 어웨이란 무엇일까?

백스윙 때 손과 팔의 동작은 몸의 움직임을 따라 수동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야 팔로만 들어올리는 백스윙을 방지할 수 있다.

골프레슨 3


스윙을 주도하는 것은 팔이 아니라 몸이다. 이를 위해서는 클럽의 그립 끝부분이 배꼽과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일체감 속에 스윙을 해야 한다. 좋은 스윙은 팔과 클럽이 몸과 일체감을 이루며 움직이는 것이다. 팔과 클럽이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여 백스윙을 하면 결과적으로 매우 파워풀한 몸의 꼬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정확한 무브 어웨이 동작을 연습할 때는 최대한 천천히 반복해 몸이 바른 동작을 기억하게 해야 한다. 아래의 연습법을 따라하면 자신의 무브 어웨이 동작에서 무엇이 잘못됐는지 쉽게 체크하고 교정할 수 있다.

골프레슨 4


1. 어드레스 자세로 셋업한다.(사진①)

2. 사진①의 자세에서 손이 오른쪽 허벅지 앞으로 올 때까지 천천히 테이크백을 시작한다. (사진②)

3. 손이 오른쪽 허벅지 앞까지 왔을 때 스윙을 멈추고 팔은 고정한 상태에서 몸만 45도 오른쪽으로 회전한다.

4. 그대로 클럽을 지면에 내려놓는다. 이 때의 자세가 처음 어드레스 자세와 흡사해야 한다. 만약 스윙이 지나치게 손과 팔로만 시작되었다면 결코 사진①과 같은 어드레스 자세를 만들 수 없다.

그러나 무브 어웨이가 올바로 이루어졌다면 사진①과 사진③에서의 어드레스 자세는 매우 흡사할 것이다.
정아름 | 골프 방송 진행과 골프 관련 칼럼을 쓰는 골프엔터테이너.

정리|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사진|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뉴스스탠드